(방통대)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국내 여가산업의 현황과 미래
레포트천사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관광학과, 청소년교육과, 생활체육지도과 | 학년 | 4학년 |
---|---|---|---|
과목명 | 레크레이션활동지도 | 자료 | 9건 |
공통 |
과제명: 국내 여가산업의 현황과 미래
<과제 작성시 유의사항> - 글자크기 11포인트 이하, 작성 분량(A4기준 표지제외 5장이상) - 과제에 반드시 포함해야 할 사항: - 1.표지 및 목차 , 2.서론, 본론, 결론 3. 느낀점 및 ...
과제명: 국내 여가산업의 현황과 미래
<과제 작성시 유의사항> - 글자크기 11포인트 이하, 작성 분량(A4기준 표지제외 5장이상) - 과제에 반드시 포함해야 할 사항: - 1.표지 및 목차 , 2.서론, 본론, 결론 3. 느낀점 및 시사점, 4.참고문헌 및 자료 제시 <기본참고자료> 1. 여가와 현대사회 (레저를 알면 미래가 보인다) 김광득 저 | 백산출판사 | 2008 2. 디지털시대의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 박세혁 저 | 가림출판사 | 2010. 3. 여가와 관광 서태양, 손호기 저 | 현학사 | 2015 4. 여가 레크리에이션 곽한병, 이미혜 저 | 대왕사 | 2016.09.05. 5. 행복한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 김려경, 유동균 외 1명 저 | 진영사 | 2017. |
소개글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과제명: 국내 여가산업의 현황과 미래
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여가의 어원과 정의
2. 국내 여가발전사
3. 국내 여가산업의 현황
3.1. 고령화와 여가
3.2. 정보화와 여가
3.3. 국제화와 여가
3.4. TV와 여가
4. 여가산업의 미래
Ⅲ. 결론 – 느낀점 및 시사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우리나라의 경제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자연스레 사람들은 삶의 질 향상 관심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그러한 관심이 무색하게 우리나라는 OECD 국가 중 자살률 1위, 노인 빈곤율 1위, 삶의 만족도도 굉장히 낮은 성적을 기록하고 있다. 그렇다면 대체 어떤 것이 사람을 행복하게 하는 것일까? 본 글에서는 행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활동을 여가 활동으로 바라보고 여가의 어원과 정의, 그리고 현재 우리나라 여가산업의 현황과 여가산업의 미래를 어떻게 이끌어가야 할지 제시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여가의 어원과 정의
여가에 대한 어원은 여러 문화에서 찾아볼 수 있지만, 고대의 그리스·로마 문화에서 ‘여가’의 본질적 의미를 탐색할 수 있다.
여가의 그리스어는 스콜레(scole)는 “정지, 중지, 평화 및 평온”을 의미하고, 로마어 오티움(otium)은 “아무 것도 하지 않은 것”을 의미하며, 그리스어 스콜레(scole)는 “자기계발을 위한 적극적인 정신활동상태”를 뜻하고, 로마어 오티움(otium)은 “소극적인 무위활동상태”를 의미한다. 이러한 어원 모두 정지 상태, 평화 상태를 내재하고 있으며 단순하게 ‘남은 시간’에서 ‘자기를 위한 시간’으로 발전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여가는 “자기수양의 계발을 위한 시간”에서 그 의미를 찾아볼 수 있다.
문화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겠지만 사람들은 반복되는 삶을 살아간다. 여기에는 노동생활이 크게 할애 되며, 생활필수시간 또한 필요로 한다. 하루 24시간에 생활필수시간과 노동시간이 제외되면 이 시간이 자유시간이 되는데 이러한 시간을 여가 시간이라 본다. 하지만 이러한 시간 개념으로써의 여가의 의미는 단순해 보이고 지역, 문화, 역사적으로 봤을 땐 용이하게 비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질보다는 양에 치중하고 있어 보완할 수 있는 활동적 정의와 상태적 정의 등을 더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참고 자료
김광득, 『여가와 현대사회 – 레저를 알면 미래가 보인다』, 백산출판사, 2003.김태영(2002), 「정보화 시대 미디어의 여가적 이용에 대한 연구 : 미디어 소비 양식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국내석사학위논문.
홍숙정(2007), 「박물관·미술관의 노인 문화예술교육 현황 및 활성화 방안 연구 : 국립중앙박물관과 국립현대미술관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국내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