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그리스의 비극을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적 정리에 따라 설명하고 이것이 현대의 연극까지 미친 영향에 대해서 논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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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생활과학과, 문화교양학과 | 학년 | 3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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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 자료 | 11건 |
공통 |
생활과학(의류패션) / 고대 그리스의 비극을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적 정리에 따라 설명하고, 이것이 현대의 연극까지 미친 영향에 대해서 논술하시오.(전체만점: 30점)
생활과학(의류패션) / 고대 그리스의 비극을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적 정리에 따라 설명하고, 이것이 현대의 연극까지 미친 영향에 대해서 논술하시오.(전체만점: 30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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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2. 본론
1) 플라톤의 미메시스
2)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에서 나타나는 ‘미메시스’
3) 미메시스의 구조
4) 좋은 서사적 미메시스의 조건
5) 아리스토텔레스의 미메시스 구조에 따른 호메로스의 『일리아스 오디세이아』 분석
6)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이 현대 연극에 미친 영향
3.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서론이 레포트에서 소개할 비극은 고대 그리스의 비극 중 가장 위대한 시인(아리스토텔레스의 정의에 따르자면 모든 서사는 詩이다. 일정한 크기의 미메시스를 가짐으로써 완결의 행위를 추구하기 때문이다) 호메로스의 ‘일리아스 오디세이아(트로이 목마 이야기)’를 중심으로 다루어볼 것이다. 이를 분석하기 위한 이론적인 틀은 아리스토텔레스의 詩學을 중심으로 한다.
선구적인 시선에서 그의 스승인 플라톤이 ‘미메시스’에 대한 논의를 먼저 살펴봄으로써, 아리스토텔레스가 중요시 하는 詩로서의 미메시스 완결성에 이해를 선행하고, 일리아스의 구조를 시학 및 서사학, 수사학의 구조대로 이를 분석해보도록 한다.
이후 코러스와 무대 기술, 서사의 구조 등이 현대의 연극에 미친 영향들에 대해서 생각해보도록 한다.
본론
플라톤의 미메시스
우리들이 예술(art)이라고 부르는 것은 고대그리스에서는 테크네(technē)로 불리웠다. 하지만 현재의 우리에게 있는 예술이라는 협의의 개념의 말에 상응하는 말을 당시의 그리스인들은 가지고 있지 않았다. 그리스인들이 예술과 수공업을 동일한 한 단어인 테크네로 부르고 그것의 행위자들을 테크니테스(technites)라고 부른다는 사실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훗날에 이 테크네라는 단어가 단지 기술적인 의미로 사용되고 더 나아가 산출의 한 방식을 가리키는 것이 됨에 따라, 사람들은 그 단어의 근원적이고 진정한 의미조차도 그러할 것이라고 으레 짐작하게 되었다. 그 결과 우리가 아름다움에 대한 일련의 작업이라고 여기는 예술조차도 그리스인들에 의해 테크네라는 단어로 지칭되었기 때문에, 사람들은 예술의 행위를 일종의 수공업 혹은 물리적 산출의 행위로 이해하게 되었다. 이러한 견해는 일견 타당한 것이긴 하나 벌어진 그간의 사태에 적중하고 있지는 않다. 이 문제의 단어인 테크네를 명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와 대립되는 개념을 설정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그 대립되는 개념은 일반적으로 ‘자연’으로 번역되는 퓌시스(phusis)이다.
참고 자료
아리스토텔레스, 『시학』, 천병희 옮김, 문예출판사, 1976.『시학』, 김한식 옮김, 펭귄북스 코리아, 2011.
『니코마코스 윤리학』, 이창우외 옮김, 이제이북스, 2006.
김헌,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에 나타난 창작의 원리」, 『지중해지역연구』제11 권, 2009.
유기환, 「미메시스에 대한 네 가지 시각 –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벤야민, 리쾨 르」, 『세계문학비교연구』제33집, 2010.
호메로스 저, 이상훈 역. 『일리아스 오디세이아』, 동서문화사, 2007.0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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