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공통) 현대 연극의 다양성과 실험성은 여러 형식의 전개와 전통의 재해석 등으로 나타난다. 현대연극의 특징 중 하나를 선택하고, 이 특징을 잘 드러내는 연극의 내용과 형식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수어지교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생활과학과, 문화교양학과 | 학년 | 4학년 |
---|---|---|---|
과목명 |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 자료 | 10건 |
공통 |
현대 연극의 다양성과 실험성은 여러 형식의 전개와 전통의 재해석 등으로 나타난다. 현대연극의 특징 중 하나를 선택하고, 이 특징을 잘 드러내는 연극의 내용과 형식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30점 만점)
현대 연극의 다양성과 실험성은 여러 형식의 전개와 전통의 재해석 등으로 나타난다. 현대연극의 특징 중 하나를 선택하고, 이 특징을 잘 드러내는 연극의 내용과 형식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30점 만점)
|
소개글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공통) 현대 연극의 다양성과 실험성은 여러 형식의 전개와 전통의 재해석 등으로 나타난다. 현대연극의 특징 중 하나를 선택하고, 이 특징을 잘 드러내는 연극의 내용과 형식에 대해서 서술하시오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연극 형식의 변화
1) 고대
2) 중세
3) 중세 이후
4) 근대극
2. 현대연극의 특징
1) 사실주의 연극
2) 표현주의 연극
(1) 극의 분위기
(2) 기술적 장치
(3) 플롯
(4) 인물
(5) 대사
(6) 연기 형식
3. 사실주의 연극의 특징을 잘 드러내는 연극의 내용과 형식
1) 헨리 입센과 작품
2) 헨리 입센의 작품 세계
3) 사실주의 연극의 내용 <유령>
4) 사실주의 연극의의 형식 <유령>
(1) <유령>의 비극적 측면
(2) <유령>의 자연주의적 요소
(3) <유령>의 희곡 언어적 측면
4. 표현주의 연극의 특징을 잘 드러내는 연극의 내용과 형식
1) 오태석의 작품세계
2) 표현주의 연극의 내용 <태>
3) 표현주의 연극의 형식 <태>
(1) 표현주의 기법
(2) 작품의 연극적 언어
(3) 플롯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근대의 재현적 사실주의 연극에서 축소되었던 아리스토텔레스적 모방의 의미가 단순한 복사/복제가 아닌 ‘표현’이라고 본다면, 오늘날 현대 연극에서 연기에 대한 개념은 재정립되며, 허구의 인물, 즉 등장인물을 표현하는 배우의 작업 또한 복사/복제의 의미로서의 모방이 아닌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표현은 배우의 행위 중심으로 나타나며, 작품의 장르와 표현양식에 따라 다른 형태로 나타나기도 하며 모방할 대상이 없기에 배우의 행위 그 자체가 표현이 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현대연극의 특징 중 하나를 선택하고, 이 특징을 잘 드러내는 연극의 내용과 형식에 대해서 서술해 보겠다.
<중 략>
Ⅱ. 본론
1. 연극 형식의 변화
1) 고대
원시연극은 종교의식과 관련이 깊다. 원시인들은 심한 더위나 추위·가뭄 등 재해를 당했을 때 자연의 위력과 화해를 시도하려고 자연신이나 정령(精靈)에게 도움을 구했는데, 이들과의 소통을 위해 고안된 의식과 몸짓이 연극의 원형(原型)이라고 믿어지고 있다.
그러나 시간이 흐름에 따라 이러한 자연현상에 대한 경외(敬畏)감이 사라지고 그 놀이성이 강조되었다. 서양의 그리스극은 디오니소스 신의 축제에서 비롯되었으며, 우리나라 가면극의 기원도 부락제와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스연극이 종교의식에서 분리된 것은 BC 6세기경에 코러스(chorus)가 발달하면서부터이다. 데스피스(Thespis)는 코러스에 1명의 배우를 등장시켜 합창단과의 대화를 가능케 하고 연극의 발달을 본격화했다. BC 534년에 최초로 연극경연대회가 열렸으며, 그 뒤 매년 디오니소스 축제 때는 비극이 경연되었다. 아이스킬로스(Aeschylus)는 2명의 배우를 등장시키고 합창단을 12명으로 감축시킨 작가로, 비극 장르를 견고히 했다. 비극은 고상한 인물들에게 일어나는 심각한 사건을 그린 것으로서 전설이나 오래된 역사에 기초를 두었으며, 중요한 종교적·도덕적·정치적 의미를 지닌 것이었다.
참고 자료
김정락 외(2017). 공연예술의 이해와 감상. 방송대 출판원.남상식 외(2017). 경계를 넘는 공연예술. 태학사.
김태원(2003). 서구 현대극의 미학과 실천. 현대미학사.
김미도(2001). 한국 현대극 연구. 연극과 인간.
유민영(2000). 20세기 후반의 연극문화. 국학자료원.
강량원(2007). 행동 연기 기술. 한국연극교육학회.
김미혜(2005). 20세기의 위대한 연극인들. 살림.
최영주(2008). 연출가․새로운 연극성․새로운 연극인. 연극과 인간.
오동일(2000). 연극 언어로서의 제스쳐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