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 만점 과제물 - 2018 동서양고전의이해 중간과제 B형 '우리 시대의 노장 읽기, 김시천' 발췌요약 및 독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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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교양과목 | 학년 | 공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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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자료 | 10건 |
B형 |
[논쟁으로 보는 한국철학],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예문서원
[우리 시대의 노장 읽기], 김시천, 책세상 문고 [중국제국 쇠망사], 리상, 정광훈 옮김, 웅진지식하우스 [에우튀데모스], 김주일, 이제이북스 [에우튀프론], 플라톤, 강...
[논쟁으로 보는 한국철학],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예문서원
[우리 시대의 노장 읽기], 김시천, 책세상 문고 [중국제국 쇠망사], 리상, 정광훈 옮김, 웅진지식하우스 [에우튀데모스], 김주일, 이제이북스 [에우튀프론], 플라톤, 강성훈 옮김, 이제이북스 [책략가의 여행], 내털리 제이먼 데이비스, 곽차섭 역, 푸른역사 [자본론으로 한국경제를 말한다], 김수행, 시대의 창 [해체의 창조의 철학자 니체], 박찬국, 동녘 [최초의 민주주의], 폴 우드러프, 이윤철 옮김, 돌베개 |
소개글
30점 만점 과제물입니다.목차
1. 발췌요약2. 독후감
본문내용
1. 발췌요약1) 본래 동아시아의 학문 전통에는 서양의 ‘philosophy' 에 해당하는 말이 없었다. 오늘날 우리가 이 말에 대한 번역어로 사용하는 ’철학‘이란 말은 근대 서양 학문이 유입되는 과정에서 일본 학자의 번역어로 성립된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에게는 서양에서 말하는 ’철학‘ 전통이 없었다고 말해야 옳은 것일까? (35쪽)
2) 풍우란 또한 서구의 대학에서 ‘너희에게도 철학이나 과학이 있느냐?’라는 질문을 대하고 고심했고, 유자(儒者)였던 풍우란은 이에 ‘철학이란 인생에 대한 합리적 반성’이라고 답하는 것으로 탈출구를 삼았다. (36쪽)
3) 풍우란의 <중국 철학 간사>에 따르면, 풍우란은 도가를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도가’란 공자 시대의 은자(隱者)에게서 비롯되는 사상으로 개인주의자이자 패배주의자들에게 그 연원을 두고 있다. (38쪽)
4) 이렇게 하여 풍우란의 철학사에서 도가는 단지 유가에 부족한 형이상학·인식론·존재론에 공헌함으로써 중국 유학의 철학 만들기에서 조연 역할에 그치고 만다. (40쪽)
5) 그렇다면 풍우란의 그늘 아래서 탄생한 현대 한국의 본격적인 도가 철학 저술은 무엇이라 보아야 할까? 나는 박이문의 <노장사상>을 20세기 한국에서 가장 커다란 영향을 미친 도가 관계 저술로 꼽는다. (43쪽)
<중 략>
2. 독후감
동서양고전의 이해 과목을 수강신청 할 때부터 과제물로 읽어야 하는 책이 어떤 것이 있는지와 무슨 책을 선택해서 읽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이 있었다. 내가 김시천 저 <우리 시대의 노장 읽기> 라는 책을 선택한 이유는 교재 4장, 수업 4강에서 공부한 노자의 <노자>에 관심이 있어서라기보다는 이 책이 선택할 수 있는 책 중에 가장 얇아 내용이 적고 어렵지 않을 것이라 생각한 점이 솔직한 이유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