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 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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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교육학과 | 학년 | 3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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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교육사 | 자료 | 9건 |
공통 |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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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율곡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였다. 서론에는 율곡을 선택한 이유를 밝히고, 본론에서 율곡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고, 결론에서 율곡의 교육사상에 대한 본인의 평가의견을 제시하였다.목차
Ⅰ. 서론(율곡을 택한 이유)Ⅱ. 본론
1. 율곡 이이의 생애
2. 율곡의 교육사상의 특징
1) 교육의 목표
2) 교육의 동기
3) 교육적 인간상
4) 교육의 가능성
5) 교육의 과정
6) 교육의 방법
7) 교사론
Ⅲ. 결론(율곡의 교육사상에 대한 본인의 평가의견)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율곡 이이의 생애이이(李珥)의 본관은 덕수(德水), 자는 숙헌(叔獻), 호는 율곡(栗谷)ㆍ석담(石潭)ㆍ우재(愚齋)이다. 1536년(중종 31) 음력 12월 26일에 사헌부 감찰을 지낸 이원수(李元秀)와 사임당(師任堂) 신씨(申氏)의 셋째 아들로 외가인 강원도 강릉에서 태어났다.
1548년(명종 3) 13세의 나이로 진사시에 합격했으며, 조광조의 문인인 휴암(休菴) 백인걸에게 학문을 배웠다. 1554년 금강산 마하연(摩訶衍)으로 들어가 불교를 공부했으나, 다음 해 하산하여 외가인 강릉으로 돌아와 자경문(自警文)을 짓고 다시 성리학에 전념하였다. 입지(立志)ㆍ과언(寡言) 등 11개의 조항으로 되어 있는 자경문은 스스로를 경계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세운 것이다.
22세(1557년)에 성주목사인 노경린(盧慶麟)의 딸과 혼인하였고, 이듬해 예안(禮安)에 낙향해 있던 이황(李滉)을 찾아가 성리학에 관한 논변을 나누었다. 1558년(명종 13) 별시(別試)에서 천문ㆍ기상의 순행과 이변 등에 대해 논한 천도책(天道策)으로 장원급제했으며, 1564년(명종 19년)에 대과(大科)에서 문과(文科)의 초시(初試)ㆍ복시(覆試)ㆍ전시(殿試)에 모두 장원급제하여 삼장장원(三場壯元)으로 불렸다. 생원시(生員試)ㆍ진사시(進士試)를 포함해 응시한 아홉 차례의 과거에 모두 장원급제하여 사람들에게 구도장원공(九度壯元公)이라고 불리기도 했다.
대과에 급제한 1564년에 정6품인 호조(戶曹) 좌랑(佐郞)으로 관직에 나선 뒤에 예조(禮曹)와 이조(吏曹)의 좌랑을 거쳐 사간원(司諫院) 정언(正言)과 사헌부(司憲府) 지평(持平) 등의 대간(臺諫)의 직위에 있었다. 1568년(선조 1)에는 천추사(千秋使)의 서장관(書狀官)으로 명나라에 다녀왔으며, 1569년 홍문관(弘文館) 부교리(副校理)로서 역사의 기록과 편찬을 담당하던 춘추관(春秋館) 기사관(記事官)을 겸하여 <명종실록(明宗實錄)>의 편찬에 참여했다. 그리고 정철(鄭澈)과 함께 경세제민(經世濟民)의 사회개혁안에 대해 논한 <동호문답(東湖問答)>을 써서 선조에게 바쳤다.
참고 자료
조화태, 박종배 저, 교육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0권정윤, 栗谷의 道德敎育思想 硏究(교육방법과 내용의 상관성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2016
권영임, 율곡과 다산의 교육사상이 현대아동교육에 주는 의미고찰,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2013
손인수, 율곡사상의 이해(교육사상을 중심으로) 교육과학사,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