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학과 | 교양과목 | 학년 | 공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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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철학의이해 | 자료 | 1건 |
A형 |
[철학의 이해] 교과서 서론, 제1부, 제2부 각 장(章) 끝에 있는
<참고문헌> 들을 직접 살펴보고, 그 중 한 권을 선택
[철학의 이해] 교과서 서론, 제1부, 제2부 각 장(章) 끝에 있는
<참고문헌> 들을 직접 살펴보고, 그 중 한 권을 선택 |
소개글
국문,영문,중문,불문,행정,경영,관광,유아철학의이해2A
강의-나의 동양고전 독법, 신영복, 돌베개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동양고전 독법 중요내용 발췌
2. 나의 동양고전 독법 독후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동양의 철학과 사상은 심오하고 깊이가 있어 일반인이 이해하기가 쉽지 않다. 제자백가란, 중국 춘추전국시대(B.C. 5세기˜B.C. 3세기)에 활약한 학자와 학파의 총칭으로, 제자는 제 선생이란 뜻이고, 백가란 수많은 학파를 의미한다. 백가란 매우 많은 전문가란 뜻이다. 무릇 제자란 이미 말했듯이 자신의 독특한 견해를 체계적이고도 논리적으로 펼친 선생님이라 했으므로 이들은 당연히 그 분야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전문가임에 틀림없다. 그리고 이러한 전문가가 한 둘이 아니므로 백가라 했던 것이다. 춘추시대 말기부터 전국시대에 걸쳐 독창적인 사상을 지닌 많은 학자들이 출현하였다. 이들을 일컬어 제자백가(諸子百家)라 한다. 제자백가시대에 노자, 공자, 묵자, 장자가 활약했던 시기다. 노자의 무위 자영사상과 순자의 선악설, 맹자의 성선설 등 여러 사상이 있어 철학부분을 이해하지 못하는 학생에게는 지루한 학문이 될 수 있다.맹자는 인의예지가 인간 본성의 근본이라 말하고 있다. 맹자의 성선설은 바로 이 점에서 시작한다고 할 수 있다. 맹자가 말한 성은 인ㆍ의ㆍ예ㆍ지를 비롯한 모든 덕목을 포괄하고 있는 것이다. 인ㆍ의ㆍ예ㆍ지 네 가지는 다 기본 덕목이요 인간의 마음에서 생겨난 것이지 밖에서 부여해 준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인간의 본성이 선하다는 것은 대개 여기에다 기초를 두고 있는 것이다. 성선은 보편적인 개념이다. 인간은 天으로부터 선한 성품을 부여받아 자기의 본질로 삼는다.맹자는 공자와 그 제자들의 사상적 영향을 받은 인물로서, 당시 유행했던 사상논쟁에서 상당히 과격한 면모를 보여주었다. 인(仁)과 예(禮)를 강조했던 공자와 비교해 볼 때, 이미 맹자의 시대에는 국가적인 구조정립이 이루어진 상황이었기 때문에 예(禮)보다는 강력한 사회규범이 필요해졌다. 따라서 맹자는 공자의 사상을 한층 발전시켜 인(仁)과 의(義)를 말했다.<중 략>
요즈음 대학생이나 젊은 세대들은 근본적 성찰을 하는 일이 별로 없는 것같이 느껴집니다. 매우 감각적이고 단편적인 감정에 매몰되어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