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학과 |
문화교양학과 |
학년 |
4학년 |
과목명 |
세계의종교 |
자료 |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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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형 |
미르체아 엘리아데의 <성과 속>(한길 그레이트북스 혹은 학민사)을 읽고, 종교의 개념과 특징을 성과 속의 관점에서 설명하시오.
미르체아 엘리아데의 <성과 속>(한길 그레이트북스 혹은 학민사)을 읽고, 종교의 개념과 특징을 성과 속의 관점에서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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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세계의종교4C)미르체아 엘리아데의 성과 속(한길 그레이트북스)을 읽고, 종교의 개념과 특징을 성과 속의 관점에서 설명하시오0k
문화교양학과 세계의종교4C
미르체아 엘리아데의 <성과 속>(한길 그레이트북스)을 읽고, 종교의 개념과 특징을 성과 속의 관점에서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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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성과 속 내용 요약
1) 거룩한 공간과 세계의 성화
2) 거룩한 시간과 신화
3) 자연의 거룩함과 우주적 종교
4) 인간의 실존과 성화된 삶
2. 성과 속에 나타난 종교의 개념과 의미
3. 성과 속에 나타난 종교의 특징
4. 성과 속에 대한 서평
Ⅲ. 결 론-성과 속, 종교의 개념 및 특징 분석 비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인간종교의 궁극적인 목표는 인간을 참된 길로 인도해주고 방향을 설정해 주는 구제신앙인 것이다. 그러나 그것이 반드시 용이한 것은 아니다. 근대 세계에서 현 시대를 이끌어온 삶의 형태와 세계관으로서의 일반적인 종교는 기독교와 천주교가 대표적이다. 그 외의 몇 몇의 서양의 지식인들은 지극한 정성과 노력을 해야만 고전적 고대의 종교적 비전을 제시하는 특정한 위대한 동양 종교들 ― 예컨대 불교나 힌두교나 유교 ―에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지닐 수 있었다. 그러나 종교적 지평을 넓히려는 선구자적인 노력은 비록 추앙받을 일이기는 하지만 깨달음에 도달하는 방법은 쉽지 않았다. 왜냐하면 그리스, 한국, 태국, 인도, 중국은 그 방대한 성전이 지닌 복합적이고 삶의 가치관, 영적 발달한 종교의 영역을 벗어나서 서구의 지식인들이 전부 수용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각자 주어진 환경과 삶의 스타일에서 맞는 종교적인 삶을 추구하고 있는 것이다.인간은 누구나 살아있는 동안 종교적인 삶을 구가하고 있다. 보통 종교적인 삶이라고 하면 금욕적이고 절제되며, 이성적이며, 자기관리가 철저한 것을 종교적인 삶으로 이야기를 하기도 한다. 그러나 반드시 그러한 룰에 입각하여 그들이 종교적인 삶을 잘 살았다고 단정 짓기에는 많은 무리가 따른다. 그와 반대적이고 퇴폐적이며 향략적이며, 무절제하며, 타락적인 것은 종교적인 삶을 살지 못하고 세속적인 삶을 살고 있다고 애기를 하지만 반드시 그렇다고 단정 짓기는 어렵다. “아름다운 꽃이 열매를 맺으려면 수많은 비바람을 견디어야 한다.” 는 말이 있듯이 수많은 시련과 고통 속에 진정으로 참 종교적인 길을 가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런 면에서 종교에서 성과 속의 문제가 대두된다 할 것이다. 성(聖)은 그 이름 그대로 성스러운 성직자의 길을 가는 정도수도인데 반대 속(俗)은 속세의 길을 걸어 아웃사이드 길을 가는 참된 내면 수도자의 모습이 아닐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성과 속은 떨어질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인 것이다.
참고 자료
엘리아데의 『성과 속』: 우주적 종교와 비종교의 종교성, 이창익 (한국종교문화연구소 연구원. 세종대 강사)
성과 속, M. 엘리아데, 이은봉 역, 한길사, 1998
유요한, 『종교적 인간, 상징적 인간』, 서울: (주)이학사, 2010.
엘리아데《聖과 俗》, 이한원, 신앙과 지성 제4호, 2003
엘리아데, 『성과 속』, 이동하 옮김, 서울: 학민사, 2006
공간과 인간, 나카노 하지무, 최재석 역, 도서출판 국제, 1999
종교공간에 대한 민속학적 연구, 서명진, 한국학중앙연구원,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