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을 나름대로 서술하시오. - 월북 작가 정지용 시인의 활동상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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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국어국문학과 | 학년 | 4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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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 | 자료 | 5건 |
공통 |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을 나름대로 서술하시오.
- 월북 작가 정지용 시인의 활동상을 중심으로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을 나름대로 서술하시오.
- 월북 작가 정지용 시인의 활동상을 중심으로 |
소개글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을 나름대로 서술하시오. - 월북 작가 정지용 시인의 활동상 중심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문장파 예술가와 정지용
1) 문장파 예술가
2) 정지용의 생애
2. 고전의 가치와 1920년대 이후 시대상
3. 정지용의 작품과 모더니즘 시인으로서의 위상
1) 정지용의 시 세계
(1) 정지용의 시 세계
(2) 정지용의 작품활동
2) 모더니즘 시인으로서의 위상
(1) 모더니즘의 등장배경
(2) 정지용의 위상
4.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
1) 잡지 문장의 발간배경
2)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
3) 문장파 예술가들이 우리 문학사에 끼친 영향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1. 문장파 예술가와 정지용
1) 문장파 예술가
일제에 의해 강제로 나라를 빼앗기고 민중이 수탈당하는 현실에서 지식인들은 민족적인 관점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보지 않을 수 없었고, 고전과 전통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졌다. 이것의 시작은 1926년 5월 육당 최남선의 「조선 국민문학으로서의 시조」라는 글로, 시조가 조선문학의 대표라고 생각한 그는 이 글에서 그 당시 유행처럼 번지던 프로문학운동에 대항할 수 있는 국민문학운동의 구체적인 실천 방안의 하나로 시조부흥론을 전개한다.
<중 략>
2. 고전의 가치와 1920년대 이후 시대상
고전이란 옛날의 법식과 의식으로 고대의 전적을 말한다. 따라서 시대를 대표하는 것으로 후세 사람들의 모범이 될 만한 가치를 지니는 예술작품을 지칭한다. 이는 현대와 대립되는 시간개념이면서 동시에 가치개념이 강하게 담겨 있으므로 선인들이 남긴 작품이면 문학적 수준에 관계없이 모두 소중한 작품일 수밖에 없는 우리 옛 문학의 현실적 처지가 강하게 반영되어 있다.
전통이란 어떤 집단이나 공동체에서 지난날로부터 이어 내려오는 사상, 관습, 행동 따위의 양식으로 그것의 핵심은 정신을 말한다. 또, 역사적 생명력을 가진 것으로 현재의 생활에 의미와 효용이 있는 문화유산을 이르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전통주의란 역사, 문화, 정치, 도덕, 종교에서 전승된 것, 관습적인 것, 전래된 것에 집착하고, 이들의 가치를 새로운 것, 생성된 것에 비해 높게 평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중 략>
2)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
최승호는 「1930년대 후반기 전통지향적 미의식 연구-문장파 자연시를 중심으로」라는 논문에서 문장파의 주체세력으로 정신적 지주였던 이병기, 정지용 이태준, 김용준 등을 들었다. 문장파의 정신적 지향이 선비문화였다면 그 선비의 한 전형이 이병기였다며 문장파란 용어를 사용하였다. 그러나 문장은 소설에 이태준, 시는 정지용, 시조와 고전 발굴소개는 이병기로 영역이 분명히 나뉘어져 있고 문장파란 용어는 김윤식 교수가 최초로 사용한 것으로 추정하며 황종연과 최승호가 박사학위논문에서 구체적으로 사용하였던데 기인한 것이다. 문장은 일제 말기에 이태준·이병기·정지용 등에 의해 주조된, 전통과 은일을 이념으로 했던 일군의 문인·화가들의 집단 소통공간이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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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영민(2006) 정지용 詩 126편 다시 읽기, 민음사
민병기(1996) 정지용 20세기 한국사의 성좌, 건국대학교 출판부
정지용(1949) 대단치 않은 이야기, 동지사
장도준(1994) 정지용 시 연구, 태학사
강신주(1996) 한국 현대시의 이해, 명경
김윤식(1996) 한국 근대문예비평사연구, 일지사
문혜원(1996) 한국 현대시와 모더니즘, 신구문화사
박혜숙(1996) 한국 현대시 흐름의 양면탐구, 국학자료원
오탁번(1999) 한국현대시사의 대립적 구조,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이 상(1977) 이상수필전작집, 갑인출판부
신용협(2001) 현대 대표시 연구, 새미
김윤식(2001) 우리문학100년, 현암사
김재용(2002) 분단구조와 북한문학, 소명출판
김재용(2004) 협력과 저항, 소명출판
박태상(2010) 정지용 시론에 나타난 관념적 정신주의, 한국현대시의 아버지 정지용 2011문학포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