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머 리 말
Ⅱ. 콩의 용도별 특성
1. 검정 콩
2. 태광 콩
3. 선유 콩
4. 대원 콩
5. 대풍 콩
Ⅳ. 맺 음 말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머 리 말
콩을 재배할 때 안정적으로 보다 많은 수량을 얻으려면 먼저 좋은 품종을 선택해야 하며, 콩의 용도도 다양하기 때문에 그에 알맞은 품종을 선택해야 하고, 그 용도에 부합되는 특성을 알아야 한다.
또한 콩을 밥밑콩, 떡콩, 풋콩 등으로 이용할 때에는 콩을 그대로 익혀먹으나, 두부, 된장, 두유, 식용유, 콩나물 등으로 이용할 때에는 1차 가공하거나 변형시켜 먹기 때문에 각 용도에 알맞은 품질특성을 지닌 품종의 선택이 요구된다. 콩의 용도는 매우 다양한데 사람이 직접 섭취하는 식용, 콩기름 및 콩깻묵 등을 이용하여 접착제, 수용성 페인트, 비누 및 화장품 등을 제조하는 공업용, 콩, 콩깻묵, 풋베기콩 및 콩깍지를 이용하는 사료용으로 분류할 수 있다.
식용의 경우에도 이용방법에 따라 밥밑콩, 풋콩, 콩죽, 콩가루 등을 직접 먹는 방법, 된장, 고추장, 간장 및 청국장 등 콩을 발효시켜 섭취하는 장류, 두부, 비지, 콩나물, 콩자반과 같은 부식식용, 그 밖에 두유, 콩기름, 마아가린, 쇼트닝, 마요네즈, 셀러드드레싱, 강정, 조제분유로 가공하여 섭취하는 가공식품 등으로 다양하다. 현재 이러한 콩 용도의 분류는 사료용을 제외하고 식용방법에 따라 크게 장류용, 두부용, 콩나물용, 밥밑용 및 풋콩용으로 나눌 수 있는데 위의 용도분류에 따라 살펴보고자 한다.
Ⅱ. 콩의 용도별 특성
1. 장류용 콩
장류는 콩의 발효제품으로서 조미료의 역할뿐만 아니라 단백질 공급원으로서도 중요한 전통식품이다. 장류용콩은 단백질 함량이 높고 대립인 것이 양질로 취급되며, 콩알의 크기도 대립인 것이 선호되고 있다. 이밖에도 맛, 냄새, 제품의 색깔 및 수율을 고려하면 흡수율 및 무름성이 높으며 종피 두께도 얇은 것이 좋다.
장류의 색깔을 위해서는 유색콩 보다는 황색콩이 바람직하나 강원 정선 등지에서는 서목태(쥐눈이콩)를 이용해 장류 식품으로 가공하여 지역 특산화 하기도 한다.
2. 두부용 콩
두부의 가옥원료로 사용되는 콩의 품질과 두부의 각 제조공정은 두부의 수율, 조직감, 향미, 외관품질 등 두부품질에 많은 영향을 준다.
참고 자료
이홍석 외 1인, 「콩 유전육종 및 재배생리」, 1994, 서울대학교출판부
「콩」, 2011, 농촌진흥청
「식용콩 재배기술」, 2000, 농촌진흥청
정동효,「콩의과학」, 1999, 대광서림
「두류품종 총람」, 2008, 농촌진흥청 작물과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