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공통] 오페라의 역사를 간단하게 서술하시고, 각 시대의 특징을 설명하세요
레포영웅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생활과학과, 문화교양학과 | 학년 | 3학년 |
---|---|---|---|
과목명 |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 자료 | 8건 |
공통 |
오페라는 서양의 대표적인 공연예술입니다. 오페라의 역사를 간단하게 서술하시고, 각 시대의 특징을 설명하세요. (교재 9장 참고가능) (30점 만점)
오페라는 서양의 대표적인 공연예술입니다. 오페라의 역사를 간단하게 서술하시고, 각 시대의 특징을 설명하세요. (교재 9장 참고가능) (30점 만점)
|
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오페라의 정의
1) 오페리의 어원
2) 오페리의 기원
2. 오페라의 특징
3. 오페라의 역사
4. 오페라의 각 시대의 특징
1) 중세시대 오페라의 기원과 특징
2) 르네상스시대 오페라의 탄생과 특징
3) 17세기 오페라의 특징
(1) 17세기 이태리 오페라의 특징
(2) 17세기 프랑스 오페라의 특징
(3) 17세기 독일 오페라의 특징
4) 18세기 고전 오페라의 특징
(1) 18세기 이태리 오페라의 특징
(2) 18세기 프랑스 오페라의 특징
(3) 18세기 독일 오페라의 특징
5) 19세기 낙만 오페라의 특징
(1) 19세기 이태리 오페라의 특징
(2) 19세기 프랑스 오페라의 특징
(3) 19세기 독일 오페라의 특징
(4) 19세기 러시아 오페라의 특징
6) 근대 오페라의 특징
7) 현대 오페라의 특징
5. 우리나라 오페라의 역사와 특징
1) 우리나라 오페라의 역사
2) 우리나라 오페라의 특징
3) 우리나라 오페라 각 시대의 특징
6.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서양음악의 출발점이라 할 수 있는 전례음악의 낭송을 모태로 하여 르네상스 시대에 탄생한 레치타티보는 바로크와 낭만시대를 지나 격동의 근대 시대를 거쳐 현대의 오페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변천과정을 겪었고 이를 나라별, 시대별 배경과 함께 정리해 봄으로써 오페라사를 보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인간의 삶과 일상의 이야기를 음악이라는 툴로 표현한 예술 장르 오페라는 역사의 흐름과 함께 사회적 상황에 따른 각양각색의 모습으로 변모해 왔고, 지금도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는 이 오페라는 세상의 노래가 끝나지 않는 한 인간의 창작본능에 불을 지피며 또 다른 형태의 미래의 음악극으로 진화할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오페라의 역사를 간단하게 서술하시고, 각 시대의 특징을 설명해 보겠다.
<중 략>
1) 오페리의 어원
오페라는 이탈리아 말로서 어원은 opera in musica(음악으로 된 작품)이다. 오페라는 연극과 음악을 결부시킨 것으로서 부분적거나 전체적이거나 간에 노래와 오케스트라를 수반한 여러 가지 표현 형태 전체를 가리킨다. 작품의 줄거리의 성격, 구성이나 대본의 장르, 시대나 나라의 차이에 따라 여러 명칭으로 불리운다. 그러나 Opera in musica의 약칭인 오페라라는 단어는 싱슈필, 서정 비극, 오페라 코미크, 오페라 부파. 오페라 세리아 등을 지칭하기 위해 사용되기도 한다. 오페라의 발전을 요약한 이글은 라루즈 사전의 오페라에 대한 서술 부분을 요약하여 서술한 것이다.
<중 략>
한편, 1차 세계대전으로 초토화된 유럽은 전혀 낭만적이지 않는 현실과 동떨어진 음악에 거부감을 갖게 되고 조성음악의 한계를 느끼기 시작한 당대 음악가들은 새로운 신음악을 연구하고 제시하기 시작하는데 쇤베르크의 무조개념이 오페라에도 적용되면서 베르크와 힌데미트 등 당시의 음악가들은 조성을 초월하는 음계와 안정적으로 흐르던 레치타티보의 파격적인 변신으로 말하듯 연주하는 sprechstimme기법이나 절규하는 듯한 괴성 등 다양한 시도로 감정을 적극적으로 표현하기에 이른다.
참고 자료
앤드루 램, 150년 오페라의 역사, 정영목 역, 풀빛, 2004.이성삼, 오페라전서, 세광출판사, 1981.
김학민, 오페라의 이해, 경희대학교 출판국, 2005.
김혜정, 시대별로 본 오페라, 도솔출판사, 2006.
박종호, 불멸의 오페라, 시공사, 2005.
고종환, 오페라로 배우는 역사와 문화, 푸른사상, 2010.
박준용, 오페라는 살아있다, 음악출판공동체 폴리포니, 1999.
박종호, 오페라 에센스55, 시공사,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