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학기 교육공학 중간과제물(교재 1~4장 요약 및 의견 제시).
- 최초 등록일
- 2014.08.17
- 최종 저작일
- 2014.04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목차
Ⅰ.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
1. 「교육공학의 영역」 요약
2. 나의 견해
Ⅱ.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 과정
1. 「한국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요약
2. 나의 견해
Ⅲ. 교육공학의 이론적 기초
1. 「커뮤니케이션 이론」 요약
2. 나의 견해
Ⅳ. 교수체제 설계
1. 「교수체제개발 모형」요약
2. 나의 견해
본문내용
1994년 Seels와 Richey는 교육공학의 정의에서 교육공학의 영역을 크게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의 다섯 가지 하위영역으로 구분하였다.
가. 설계 영역
설계 영역은 학습 경험을 어떻게 안내할 것인가에 관한 미시적 활동으로부터 시작하여 전체 교육 혹은 수업의 과정을 기획하는 거시적 활동까지를 포함한다. 설계 영역은 다시 교수체제설계, 메시지 디자인, 교수전략, 학습자 특성의 네가지 하위 영역으로 구분된다.
① 교수체제설계(Instructional Systems Design)는 효과적인 수업을 개발하기 위하여 학습에 관한 과학적 이론과 수업에 관한 처방적 지식을 체계적으로 활용하는 분야이며, ② 메시지 디자인(Message design)은 교수 장면에서 어떻게 메시지를 설계하는 것이 학습의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는가에 관한 연구영역이고, ③ 교수전략(Instructional stratery)특정의 학습 이론으로부터 수업 방법에 관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단편적 차원에서 벗어나서 보다 체계적인 처방성을 포함하는 교수방법에 관한 연구영역을 의미한다. ④ 학습자 특성은 학습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의 일반적 특성과 성취하기를 기대하는 학습과제와 관련된 선수학습 수준을 의미한다.
<중 략>
라. 커뮤니케이션 이론이 교육공학에 주는 시사점
교육에서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한 것은 정보시대에 돌입하면서 지식, 교수, 학습이 재정의 됨에 따라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지식기반사회에서는 학습자 스스로가 지식을 창출해 나가야 하며, 지식을 창출해 나간다 함은 단순히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배우고 암기한 것의 의미를 스스로 찾아 내면화 과정을 통해 자기의 것으로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지식 창출을 위해서 학습자는 학습과정에 능동적, 적극적으로 참여하여야 하며 또한 비판적 사고 능력과 문제 해결능력을 통해 지식을 스스로 축적해 나가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