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과 문화 공통] 교과서 5장(강의 5강)에 소개된 소비트렌드 (명품, 매스티지 명품, 패스트패션, 위조품, 빈티지패션, 안티브랜드, 친환경소비) 중 한 개를 선택하여 그 소비트렌드의 전형적인 소비자를 주변에서 1명 선정하여 관찰, 분석한 후 다음 설명을 참조하여 ①~⑦번 항목의 내용을 반드시 포함하여 리포트로 작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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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생활과학과 | 학년 | 1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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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패션과문화 | 자료 | 10건 |
공통 |
[패션 소비자 문화 분석]
교과서 5장(강의 5강)에 소개된 소비트렌드 (명품, 매스티지 명품, 패스트패션, 위조품, 빈티지패션, 안티브랜드, 친환경소비) 중 한 개를 선택하여 그 소비트렌드의 특징을 의생활에서 전형적으로 보여주는...
[패션 소비자 문화 분석]
교과서 5장(강의 5강)에 소개된 소비트렌드 (명품, 매스티지 명품, 패스트패션, 위조품, 빈티지패션, 안티브랜드, 친환경소비) 중 한 개를 선택하여 그 소비트렌드의 특징을 의생활에서 전형적으로 보여주는 소비자를 주변에서 1명 선정하여 관찰, 분석한 후 다음 설명을 참조하여 ①~⑦번 항목의 내용을 반드시 포함하여 리포트로 작성한다. |
소개글
[방통대 생활과학과 1학년 패션과 문화 공통] 교과서 5장(강의 5강)에 소개된 소비트렌드 (명품, 매스티지 명품, 패스트패션, 위조품, 빈티지패션, 안티브랜드, 친환경소비) 중 한 개를 선택하여 그 소비트렌드의 전형적인 소비자를 주변에서 1명 선정하여 관찰, 분석한 후 다음 설명을 참조하여 ①~⑦번 항목의 내용을 반드시 포함하여 리포트로 작성한다.① 선택한 소비 트렌드
② 관찰 대상자
③ 소비 대상
④ 생각 (사고나 가치, 태도)
⑤ 행동 (소비 대상과 관련된 관찰 대상자의 특징적 행동)
⑥ 결론
⑦ 과제 총평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명품브랜드의 개념
2. 선택한 소비트렌드 : 루이비통
1) 루이비통
2) 루이비통의 현황
3. 소비트렌드 전형적인 소비자 관찰 분석
1) 관찰 대상자의 간략한 소개
2) 소비대상
(1) 구매제품의 종류와 특징
(2) 구매경로
3) 생각
(1) 기대하는 이점이나 혜택
(2) 개인적 의미와 관찰자의 태도
4) 행동
(1) 구매제품의 쓰임새
(2) 제품의 사용 및 관리와 관련된 특징적 행동
5) 결론
4. 과제총평
1) 우리나라 명품선호 현상
2) 우리나라 디자인의 현실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1. 명품브랜드의 개념
1) 명품의 정의
국내에서 명품의 영어표기로 흔히 noblesse(노블레스) 와 luxury(럭셔리) 라는 두 단어를 많이 사용합니다. noblesse의 뜻은 "귀족" luxury의 뜻은 "사치""고급품"을 뜻하므로 가장 근접한 뜻이라고 할 수 있다. 명품이란 아주 귀하고 값진 물건을 말한다. 무조건 비싼 것이 명품이 아니라 비싼 만큼 값어치를 하는 것이다. 비싸다고 명품이 아니라 사람들에게 명품이라고 인정을 받아야 명품이 되는 것이다. 대가를 지불하고서라도 가지고 싶게 만드는 것이 명품인 것이다. 진정한 명품은 세대를 뛰어 넘는다.
<중 략>
3. 소비트렌드의 전형적인 소비자
1) 관찰 대상자의 간략한 소개
성별 : 여
나이 : 33세
직업 : 대기업 회사원
거주 지역 : 수도권
라이프스타일 : 일반적인 여성들과 크게 다를 게 없는 생활패턴을 가지고 있다. 주중에는 업무를 주말에는 친구들과 쇼핑을 즐기고 식사와 차를 마시며 수다를 즐긴다.
2) 소비대상 - 주요 제품의 종류와 특징 그리고 구매경로
(1) 구매제품의 종류와 특징
루이비통 가방 중에서 가장 인기 있는 모델인 팔레모, 루이비통 팔레모는 연예인들이 아주 많이 사용하고 있어 큰 화제를 모으고 있다. 황정음씨가 들고나와 일명 황정음백이라고도 불렸던 루이비통 팔레모는 소녀시대의 티파니, 솔비씨까지 착용한 모습들이 보이면서 그 인기가 더욱더 급상승 하였다.
<중 략>
4. 과제총평
1) 우리나라 명품선호 현상
(1) 동일성 추구
명품이 우리나라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 중의 또 하나는 ‘일치의 욕구’ 에 기초한 사회구성원들이 인식과 행위이다. 그다지 없어도 그만 있어도 그만인 물건들을 다른 사람들이 서로 구입한다고 하여 자신도 꼭 있어야 할 것만 같은 생각 없으면 무시당할 것 같은 느낌에 남들도 있으니 나도 있어야 한다는 의식이 잘못된 소비를 부추긴다.
참고 자료
홍성용(2007) 스페이스 마케팅, 삼성경제연구소야마다 도요코(2007) Made in 브랜드 : 루이비통, 에르메스, 샤넬은 어떻게 팔리는가? 디플
이재진(2009) 패션과 명품, 살림
김대영(2006) 명품마케팅-브랜드, 신화가 되다, 미래의 창
김상헌 오진미(2008) 귀족마케팅, 청년정신
김민주(2011) 마케팅 어드벤처, 미래의 창
김재문(2002) 명품의 조건, LG 주간경제
나가사와 신야 저, 이민영 역(2009) 루이비통의 법칙, 행간
정효은 : 루이 비통 디자인의 마케팅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2011
김지영 : 루이비통 디자인 혁신의 원동력에관한 연구, 복식문화학회, 2009
KBS 스페셜- 한국 디자인을 말한다(05.06.18) <KBS 인터넷 방송 다시보기>
SBS 스페셜- 명품, 사랑받는 이유(06.04.09) <SBS TV시청>
MBC 시사매거진 2580- 짝퉁과 명품사이(05-11-06) <iMBC 인터넷 방송 다시보기>
전민정, 한일 명품 산업의 비교분석을 통한 고부가가치 창출 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 대학원
김병한, 명품 구매자의 백화점 결정변수가 백화점 서비스 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외대 경영학과
김성배, 배일현, 명품선호도의 선행변수 및 그 결과에 관한 연구 : 백화점 명품구매 고객을 중심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