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면접 질문+답변 총정리 (인적성,공직관,시사)
- 최초 등록일
- 2020.10.28
- 최종 저작일
- 2020.10
- 4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공무원 면접 질문+답변 총정리 (인적성,공직관,시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2020년에 서울시 공무원 최종 합격을 했으며 면접을 준비하면서 2달가까이 자료조사를 하였고 관련된 기출질문과 거기에 대응되는 답변들을 달아두었습니다.
국가직,서울시,지방직 면접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PRAT 1 면접을 진행하는 법
PRRT 2 인적성
PART 3 공직관
1. 인간관계 관련
2. 민원관련
3. 일관련
4. 업무관련
5. 업무분장
6. 업무애로관련
7. 육아관련
8. 부정부패 관련
9. 갈등관련
10. 부처이기주의 관련
11. 이해충돌 관련
12. 청탁관련
13. 청탁금지법 관련
14. 편의관련
15. 선물관련
16. 식사관련
17. 충성심,헌신관련
18. 공무원관련
PRRT 4 시사,상식 제시
1. 서울에 대한 소개 및 홍보관련
2. 1인가구/고독사/찾동/노인관련
3. 노숙자/장애인/아이들문제
4. 환경문제
5. 교통관련
6. 출산율/여성관련
7. 코로나관련
8. 국가정책관련,경쟁력관련
9. 인륜,윤리관련
10. 외국인/외교관련
11. 상식관련
본문내용
Q. 상사가 부당한지시를 한다 어떻게 할래? / 상사 설득하는 방법?
A. 부당하다고 한다면 위법은 아니기 때문에 명령 복종의 의무가 있으므로 따르겠습니다. 하지만 보완점을 찾기위해 상사님은 더 오래 일하셨고 베테랑이기 때문에 더 멀리 많이 보실 것 같고 제가 부족한 부분이 있을 것 이므로 지시에 따르겠습니다. 하지만 그 지시에 불법적인 요소가 보인다면 그 부분에 대하여 정확히 여쭤보고 실행할지 말지를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꼬리Q) 그래도 하라고 하면?
A. 일단은 지시에 따르고 나중에 동료들과 상의를 해본 후 조언을 구할 것 같습니다. 그래도 안된다면 공직사회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기관이나 사람을 찾아보겠습니다.
+(꼬리Q) 만약 해결이 안되고 아무도 네 편이 없다면?
그렇다면 위법의 요소가 없는 한에서 현실에 순응하고 지시를 따르겠습니다. 대신 제가 그 상사분의 위치에 올라갔을 때 불합리함을 하나둘씩 개선해보겠습니다.
상사가 위법이면서 부당한 지시를 한다면?(둘 다 포함하거나 애매한 경우)
A. 일단 위법인지 사실판단을 한 후 상사님께 ‘상사님 이 사항을 처리하면 위법의 소지가 있기에 재고해 주셨으면 합니다.’라고 정중하게, 차분하게 저의 의견을 말씀드릴 것입니다. 하지만 부당한 지시라면 공무원의 13대 의무중에서 복종의 의무가 있기에 일단 상사님의 말씀에 따라 지시를 수행할 것입니다. 그 이후 자투리 시간이 났을 때 상사님께 가서 정중하게 해당 지시를 내리신 이유를 물어볼 것입니다. 상사님께서는 저보다 일에 대한 전문성, 노하우가 있으십니다. 제가 개인적인생각으로..
<중 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