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고대 중국의 역사 중에 춘추전국과 동북아시아 역사.
목차
춘추전국시대의 비교
진시황의 통일정책과 평가
중술문제
앙사오와 룽산문화의 비교, 갑골문자, 천명사상, 종법제도, 중화사상, 제가 백가 출현의 사회적 배경, 제자백가 성격과 동양사상의 지위, 전매제도, 한무제의 유학의 관학화정책
적중예상- 천명사상과 중화사상 중 하나, 제자백가, 민작제도
약술문제
삼황오제, 하왕조의 실존여부, 은대의 간지, 봉건제도, 춘추오패와 전국 7웅, 전국시대의 농업, 고대화폐의 출현, 연호제, 전국시대 士계급의 신분상승, 진승오광의 반란, 초기한대흉노의 관계
적중예상- 은대의 간지, 춘추오패와 전국 7웅, 연호제, 봉건제도
본문내용
춘추전국시대의 비교
진시황의 통일정책과 평가
중술문제
앙사오와 룽산문화의 비교, 갑골문자, 천명사상, 종법제도, 중화사상, 제가 백가 출현의 사회적 배경, 제자백가 성격과 동양사상의 지위, 전매제도, 한무제의 유학의 관학화정책
적중예상- 천명사상과 중화사상 중 하나, 제자백가, 민작제도
약술문제
삼황오제, 하왕조의 실존여부, 은대의 간지, 봉건제도, 춘추오패와 전국 7웅, 전국시대의 농업, 고대화폐의 출현, 연호제, 전국시대 士계급의 신분상승, 진승오광의 반란, 초기한대흉노의 관계
적중예상- 은대의 간지, 춘추오패와 전국 7웅, 연호제, 봉건제도
앙사오와 룽산문화의 비교
신석기시대에 들어와서 최고의 채색토기 문화가 나오는데, 이는 흑·백·홍으로 문양(文樣)을 그린 토기로 화베이 일대에서 남쪽으로는 푸젠·타이완에 분포하는데 1921년 허난성 양사오유적에서 출토되어 이 계통의 문화를 앙사오문화라고 총칭한다. 그 다음에 나타난 흑색토기문화의 대표적 유적은 산둥성 룽산전에서 출토되었는데 이 이름을 따라 룽산문화라고 한다.
갑골문자
1899년 은나라의 옛 왕도 자리인 은허에서 발견되었다. 쓰여진 내용이 복점(卜占)에 관한 것이므로, 이것을 ‘은허복사(殷墟卜辭)’ 또는 간단히 ‘복사’라고도 한다. 귀갑이나 짐승의 뼈를 사용한 복점은 신석기시대부터 행해졌지만, 여기에 문자를 새긴 것은 오직 은나라시대만의 특색이다. 현재 알 수 있는 한자의 가장 오래된 형태로, 회화적 요소를 다분히 남기고 있으나, 순수한 그림문자보다는 상당히 진보되어 있다.
문자의 수는 대략 3,000자, 그 중 해독된 것은 약 절반이다. 그 후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반경(盤庚) 때부터 은말까지 약 2백 수십 년에 걸친 것으로, 보통 이것을 5기(期)로 나누어 연구하고 있다. 내용은 제사·군사·천상·전렵 ·농경, 임금의 행행(行幸)과 안부(安否)에 관한 것이 많고, 이것으로 은대의 정치 ·사회 ·경제 등이 밝혀져서 전설의 영역을 벗어나지 못하던 은왕조가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왕조임이 실증되었다.
천명사상
유가학자들은 왕의 권력은 하늘. 즉 상제로부터 주어지는 것이라 생각했다. 폭군이 된 주왕은 천명을 잃었고 그 천명은 덕이 높은 주왕에게로 옮아간 것이므로 주의 무력행사는 정당한 것이 되었다. 천명이 바뀌고 왕의 일족이 옮아지는 것이 혁명이라 부르고, 중국에서 는 그로 말미암아 역사가 변한다고 여겼는데 그럴 경우 무력을 행사할 경우는 방걸, 합의에 의해 평화적으로 정권교체가 이루어 질때에는 선양이라 했고, 방걸보다 더 이상적이어서 나중에여러가지 형태로 권력양도의 체제가 정비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