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공동체]역사로 살펴본 유럽의 이해
- 최초 등록일
- 2006.08.23
- 최종 저작일
- 2006.08
- 3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유럽의 이해과목 요약자료입니다. 유럽공동체로서 성장해 가고있는 유럽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실겁니다.
목차
1 유럽이란 무엇인가 - 역사적 산물로서의 유럽의 개념
2 백년전쟁: 중세의 끝 또는 근대의 시작
3 프랑스 가톨릭 교회와 합리주의
4 프랑스 산업화
5 프랑스 사회주의
7 17세기 영국내란
9 영국 의회개혁
10 황금기의 네델란드
11 스페인 민주주의
13 종교개혁과 30년전쟁
14 독일통일과 독일국
16 러시아 역사와 종교
18 러시아 혁명
19 현실 사회주의와 계급투쟁
20 유럽의 통합(EU)
본문내용
유럽인들이 정치적 자유 및 기독교, 그리고 문명 등의 개념을 긴밀하게 연관시키면서 스스로의 정체성과 타 지역에 대한 우월감을 쌓아 나갔다는 점이다. 특히 고대 그리스인들이 경험한 페르시아전쟁은 유럽과 아시아를 지리적일 뿐 아니라 기호, 문화, 언어 및 관습 등으로 구분하는 계기를 제공하여 이 때부터 전제적이고 정체된 아시아(동방)와 자유롭고 민주적인 유럽이라는 개념의 대비가 등 했다. 로마제국은 라인 과 도나우 강 이북 지역은 포함하지 않았던 반면, 아시아와 아프리카의 비유럽지역도 널리 포함하고 있었다는 점에서 지중해 제국이었을 뿐 결코 유럽 제국은 아니었다. 로마제국의 해체 이후 진행된 유럽의 형성과정에서 로마 가톨릭을 중심으로 한 중세 유럽은 이슬람 세계 및 동방 정교회의 비잔틴(동로마) 세계와 대립하고 특히 십자군 전쟁을 통하여 두 세계를 타자화시키는 태도를 보인다. 종교개혁으로 기독교 공화국이라는 중세 유럽의 개념이 해체된 이후 16-7세기에는 유럽 국가 간의 세력균형 개념이 나타났다. 또한 고대 그리스의 사유가 많이 반영되었던 18세기에는 온대 기후에 입각하여 공화주의와 민주주의로의 성향을 지녔을 뿐 아니라 문명화된 유럽이라는 개념이 등장했다. 특히 세력균형의 개념은 1648년 베스트팔렌 조약 이후 1945년에까지 이르는 시기를 포괄하는 국제적 모델로서 서로간의 이해관계를 외교 및 협상, 그리고 종종 힘으로 해결하는 주권국가들로 구성된 유럽 공동체의 출현을 묘사하는 것이다. ....
19세기 후반기 민족주의와 국가주의가 강화되는 가운데 유럽의 개념은 협소해져갔다. 이처럼 각기 다른 유럽 개념들은 서로 만나지 못한 채 제국주의, 특히 1ㆍ2차대전이라는 비극으로 폭발하고 말았다.양차 대전 및 러시아혁명, 그리고 기존 식민지의 독립을 경험한 유럽은 오랜 가치가 해체되고 제도가 표류하면서 문화의 위기를 맞이한 것으로 간주되었다. 지식인들은 19세기적인 민족주의와 국민국가의 이념이 여전히 지배하는 분위기 속에서도 새로운 유럽과 그 통합을 위한 전망을 투사하고 계획을 고안하기도 했다. 냉전기에 들어 미국과 소련에 의해서 민족주의가 배척되는 가운데 경제, 정치, 문화적인 측면에서 서유럽의 협조체제를 향한 움직임이 나타났다. 특히 간전기 동안에 흔들렸던 유럽의 문화적 위상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었다. 또한 유럽이라는 이념은 유럽에 대한 인식과 그 기획이 융합되어 이루어진 산물임이 설파되면서, 그 실천성과 국제성, 그리고 현재성과 전략성에 더 많은 비중이 할애되었고 통합의 성과를 거두었다. 이에 따라 유럽은 공통의 운명과 문화적 정체성을 다시 한 번 찾아 나서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