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의 이해]서양음악작가별 요점정리
- 최초 등록일
- 2006.05.05
- 최종 저작일
- 200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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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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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비발디, 헨델, 바흐, 하이든,모차르트,베토벤,로시니,슈베르트,베를리오즈,멘델스존,쇼팽,슈만,리스트,바그너,베르디,브람스,비제,차이코프스키,드보르작,푸치니
본문내용
✜ 비발디- 이탈리아 작곡가, 바이올리니스트로서 근대 협주곡 작곡양식의 기초를 구축했고 바이올린 주법을 발전, 표제가 딸린 기악합주곡의 선구자 500곡이상협주곡 그중 바이올린 협주곡과 바이올린 소나타는 가장 유명하다.
✜ 헨델-바로크후기 작곡가 46곡의 오페라와 무수한 오라토리오를 비롯하여 <수상음악>을 비롯한 관현악 모음곡 등 각 분야에 걸쳐 많은 작품을 남겼다. 그의 음악은 명쾌하고 호탕하고 신선하며 생상한 리듬에 성악적이다. 바하의 음악이 이지적이며 대위법적이고 교회와 궁정을 중심으로한 경건한 음악이라고 한다면 헨델의 음악은 감정적이고 멜로디 바탕으로 하여 세속과 대중을 상대로 웅장하고 상쾌한 음악을 창조했다.
✜ 바흐-대위법, 실내악과 관현악곡, 독주곡을 많이썼다. <평균율 클라브생곡집 제1권> 과 <브란덴부르크 협주곡>칸타타,오라토이로,수난곡등 성악의 대작과 오르간곡을 많이 작곡함. 그의 풍부한 멜로디와 절묘한 대위법의 취급에 의한 한없는 아름다움은 그 밑바닥의 그의 종교적인 신념이 깃들어져있다. ‘대위법의 완성자’인 그는 대위법에 기반을 두면서도 여기에‘화성적인 수법’을 가미시켰다. 말하자면 ‘화성적인 복음악’을 지었다.
-토카타는 오르간,클라브생 피아노와 같은 건반악기를 위해 쓴 곡으로 전주곡, 혹은 환상곡과 같이 본래 화려한 기교를 가진 기악곡이다. 푸가는 단일주제가 특정한 조관계를 지키면서 그 관련된 각 조안에서 반복, 제시되는 대위기법에 의한 복선율적 악곡으로써 바흐는 푸가의 대가이다.
✜ 하이든-교향곡을 104곡이나 작곡하여 교향곡의 아버지. 기악곡분야에서는 교향곡, 현악 4중주곡, 클라비어 소나타발전의 중심적인 작곡가이며, 이탈리아 오페라, 미사곡, 오라토이로등 중요한 레퍼터리를 남겼다. 그는 화성적인 단선율음악을 구성에 크게 성공했고 소나타형식을 완성시켰으며 그 외의 기악곡 형식들을 다양한 유형으로 크게 발전시켰다. 헨델의 오라토리오에 감명을 받아 <천지창조>, <사계>등의 오라토리오를 완성했다. <놀람> <군대> <시계> <큰북 연타>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