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부동산거래와 등기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1) 등기관이 등기를 마친 경우, 그 등기는 등기부에 실제로 기재된 일자부터 효력이 발생한다.
(2) 법원이 관리하며 부동산의 표시와 권리관계를 기재하도록 하는 고적 장부가 부동산 등기부이다.
(3) 토지거래 허가구역 내의 토지에 대해 매매계약을 체결한 경우에 관할 관청으로부터 그 매매계약을 허가 받기 전의 상태에서는 매도인은 매수인에게 매매대금 미지급을 이유로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없다.
(4) 부동산에 대한 과세와 징세 등을 위하여 작성한 공적 장부가 있으며, 그 종류로는 토지대장, 임야대장, 건축물대장이 있다.
(5) 매매, 저당권설정계약 등 법률행위로 인한 권리의 득실변경의 경우에 등기를 하지 아니하면 권리변동의 효력이 생기지 않는다.
2. 다음의 부동산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2
1) 건물을 신축하는 경우 건물의 소유자가 부동산등기부에 처음으로 하는 등기를 소유권보존등기라고 한다
2) 부동산명의신탁이 무효인 경우에 명의수탁자가 명의신탁 사실을 알고 있는 제3자에게 그 부동산을 양도하며 소유권이전등기를 마쳤더라도 명의신탁자는 해당 부동산의 소유권을 주장할 수 있다.
3) 동일한 부동산에 대하여 소유권이전청구권의 가등기와 저당권의 등기가 있는 경우 그 우선순위는 접수번호에 따른다.
4)일반 주택에 대한 소유권이전등기의 목적으로 토지등기부와 건물등기부 모두에 소유권이전등기를 하지 않는 한 일반 주택에 관한 완전한 소유권을 취득할 수 없다.
5)갑이 을로부터 대금을 모두 지불하고 을의 소유인 주택을 구입하여 입주까지 마쳤으나 등기부상 소유권이전등기를 경료하지 않은 경우에는 갑은 법적으로 주택의 소유자가 아니다.
3. 공탁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3
1) 재판상 보증공탁은 채권자가 강제집행을 신청하면 법원은 상대방, 채무자가 예상치 못한 손해를 볼 경우를 대비하여 신청인(채권자)에게 일정액을 공탁하게 하는 제도이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