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글쓰기 기말고사 보고서 과제
- 최초 등록일
- 2024.10.09
- 최종 저작일
- 2023.06
- 7페이지/ MS 워드
- 가격 1,500원
소개글
글쓰기 교양 기말고사 대체 과제인 소논문 양식의 보고서입니다.
중간고사는 대부분 잘 봐서 기말 과제로 학점이 갈리는 수업이었습니다. A+ 받았었던 과제이니, 어떤 식의 느낌으로 쓸지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자료를 통해 좋은 학점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사랑의 유형
(1) 에로스적 사랑
(2) 아가페적 사랑
(3) 플라토닉 러브
2) 플라토닉 러브와 사랑의 유형들
(1) 플라토닉 러브와 에로스적 사랑
(2) 플라토닉 러브와 아가페적 사랑
3) 플라토닉 러브의 현대적 양상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사랑은 무엇일까? 보통 사랑이라고 하면 누군가를 열렬히 아끼고 소중하게 여기는 마음이나 관계를 떠올린다. 사회의 기저에는 사랑이 있다고 생각한다. 추상적인 형태로 사회를 이루고 있는 사랑은 인간에게 있어서 중요한 것 중 하나이다. 그렇기에 인간은 사랑에 대해 이해할 필요가 있으며, 사랑에 대해 고찰해야 한다.
그렇다면 사랑의 유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John Alan Lee(1973)는 사랑의 유형을 에로스, 루두스, 스토르게, 프래그마, 매니아, 아가페로 분류했다. 이 중에서 특히 가장 많이 언급되는 사랑의 유형은 에로스적 사랑과 아가페적 사랑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여러 학자가 사랑의 유형에 대해 고찰하고 분류했으며 연구했다.
에로스적 사랑과 아가페적 사랑은 다수의 연구에서 볼 수 있다. 그러나 사랑의 유형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는 플라토닉 러브는 앞선 두 개의 유형에 비해 많이 언급되지 않는다. 많은 사람들이 플라토닉 러브라는 사랑의 유형에 대해 인식하곤 있지만 연구는 별로 이뤄지지 않았다. 또한 그 연구들 조차도 과거에 기반한 연구가 대다수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에로스적 사랑과 아가페적 사랑과의 비교를 통해 플라토닉 러브를 이해하고, 플라토닉 러브의 현대적 양상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한다.
2. 본론
1) 사랑의 유형
(1) 에로스적 사랑
사랑은 많은 유형으로 분류된다. 그러나 그 중에서도 특히 에로스적 사랑과 아가페적 사랑은 사람들에게 잘 알려져 있으며, 종종 플라토닉 러브와 비교되곤 한다. 에로스적 사랑(Eros)이란 열정적인 사랑을 의미하는데, 강한 정서적 감정을 특징으로 하며 육체적 사랑이라고도 한다. 에로스(Eros)는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사랑의 신의 이름이기도 하고, 욕망이라는 뜻도 가진다. 또한 고대 그리스 철학자인 플라톤은 『향연』에서 에로스는 아름다운 것과 선한 것에 대한 동경이자 욕구, 자신에게 결핍된 것을 지니고자 하는 열망이며 동경이라고 설명한다.
참고 자료
한송이·홍혜영(2010), 「미혼남녀의 사랑유형과 자아존중감, 관계만족도, 신뢰도 연구」, 『통합치료연구 』제2권 제1호, 한국통합치료학회.
최원오(2002), 「아우구스티누스의 사랑 - 에로스와 아가페 - = Love according to Augustine - Eros and Agape -」, 『 가톨릭철학(Catholic philosophy)』 제4호, 한국가톨릭철학회.
"아가페." 두산백과, https://terms.naver.com/entry.naver?cid=40942&docId=1120256&categoryId=31575. 2023년 06월 16일 접속.
안성권(2018), 「플라톤은 ‘플라토닉 러브’를 했을까? - ‘플라토닉 러브’의 개념에 관한 논고 -」, 『독어교육』, 한국독어독문학교육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