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추신경자극제
① 중독.
Ÿ 암페타민(Amphetamines)
다량 투여하면 몹시 흥분하고 과다행동을 보인다. 이런 현상은 이후 극심한 피로와 우울감을 가져오기 때문에 다시 양을 증가시켜 안정을 찾으려고 하는 악순환을 초래한다. 중독자는 식욕 감퇴로 체중이 줄고, 외모가 초췌해지며, 지나친 경각심과 예민한 대인관계, 불안, 긴장, 판단장애가 나타난다.
Ÿ 메스암페타민(Methamphetamine) = 필로폰, 히로뽕
매우 강한 중독성이 정신증적 행동을 유발하기 때문에 특히 더 위험하다. 일정기간동안 만성적으로 사용하면 조현병 같은 정신증을 보이거나 회복할 수 없는 기질적 정신장애의 소인을 나타내기도 한다.
Ÿ 코카인(Cocaine)
습관성과 중독성이 매우 강하고 남용이 심해 매우 위험하다. 1회 복용으로도 심리적 의존이 생긴다. 중독증상은 암페타민과 유사한데 가장 뚜렷한 효과는 다행감, 고양된 느낌, 인지기능개선 및 자신감 등이다.
Ÿ 카페인.
250mg을 초과하여 사용하는 경우에 중독이 진행되며, 무기력, 오심, 흥분, 불면, 얼굴홍조, 이뇨, 소화기 불편감, 근육꼬임, 산만한 사고와 언어, 심박수 증가, 심부정맥, 정신운동 초조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② 금단.
Ÿ 암페타민(Amphetamines)
불쾌한 기분, 피로감, 생생하면서도 기분 나쁜 꿈, 불면이나 과다수면, 식욕증가, 정신운동성 초조나 지연 등이다.
Ÿ 코카인(Cocaine)
불쾌한 기분, 피로감, 생생하면서도 기분 나쁜 꿈, 불면이나 과다수면, 식욕증가, 정신운동성 초조나 지연 등이다. 심리적 의존이 강해서 약물에 대한 갈망과 우울, 불쾌, 과민성, 꿈과 수면의 증가, 불안 등을 보인다. 급성 단계에서 자살할 수 있다.
Ÿ 카페인.
섭취를 중단한 24시간 이내에 금단증상이 나타나는데, 두통, 피로감, 졸림, 불쾌감, 불안정, 집중력 저하, 감기 유사증상, 오심 및 구토, 근육통과 근육 강직 증상이 포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