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필기시험 기출문제(19년도~21년도)
- 최초 등록일
- 2023.10.22
- 최종 저작일
- 2023.10
- 1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필기시험 기출문제(19년도~21년도)"에 대한 내용입니다.
일부 문제의 경우 답안 작성이 되어있지 않으나 인터넷 검색 및 관련 책자만 찾아보아도 금새 찾을수 있습니다.
정답이 무엇인가보다 어떠한 문제가 출제되었는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2019년 상반기
1. 아론벡의 인지치료
2. 상담구조화
3. 인지학습이론 (심리학개론)
Ⅱ. 2019년 하반기
1. 감각 및 지각에서 세부특징 탐지기가 있음을 증명하는 사례를 제시하라. (심리학개론)
2. 심리적 문제가 어떻게 발생한다고 보는지 정신분석 상담이론과 인감중심 상담이론을 비교하여 설명하라.
3. 현실치료 상담절차(RWDEP)를 설명하고 사례를 적용하여 질문의 예시를드시오.
Ⅲ. 2020년 상반기
1. 태도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요인에 대해 설명하시오.(심리학개론)
2. 행동주의 상담에서 내담자 문제의 발생원인을 무엇이라고 보고 있는지 서술하고 행동수정기법 2가지 이상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3. 단기상담의 특징과 접근방법
Ⅳ. 2020년 하반기
1. 기억에서 망각과 오기억이 발생하는 원인들에 대해 설명하세요.(30점)
2. 사회인지의 개념과 청소년기 사회인지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세요(35점)
3. RWDEP 사이클을 설명하고 자신의 문제에 적용하여 해결책을 제시하시오(35점)
본문내용
2.3. 뉴런의 기능 및 신호전달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신경계는 뉴런이라는 세포들로 구성되어 있고, 크게 세 개의 주요 부분으로 되어 있다. 뉴런의 신진대사 혹은 생명유지 기능을 하는 세포체와 신호를 주고 받는 수상돌기 그리고 다른 뉴런 또는 근육과 선에 정보를 전달하는 신경섬유인 축색으로 되어 있다. 세포체는 일반적인 세포의 특성을 가진 곳으로 유전정보를 지닌 세포핵 등을 포함하고 있다. 수상돌기는 다른 뉴런들로부터 신호를 받는 기능을 하는 수용기로 인접한 뉴런으로부터 신호를 받아들여 세포체에 통합되어 축색을 따라 전달한다. 축색은 세포체에서 단일하게 뻗어 나가는 가늘고 긴 섬유로, 축색의 말단부위는 여러 갈래의 축색종말로 나누어져서 다른 뉴런들에게 신호를 전달한다. 이때 뉴런과 다른 뉴런의 연결부위를 시냅스라고 하는데 축색종말과 시냅스 틈새를 통해 의사소통하는 역할을 한다. 보통 한 뉴런의 축색종말이 다른 뉴런의 수상돌기에 연결되어 시냅스를 형성한다. 축색을 따라 전달된 신호는 시냅스를 건너 다음 뉴런으로 전달된다. 뉴런은 세포체를 출발하는 축색과 수상돌기의 방식에 따라 세 가지 주요 형태를 갖는데 그 종류에 따라 각기 다른 역할을 한다. 감각뉴런은 신호를 감각기관과 수용기(눈, 귀, 코)에서 뇌 또는 척수로 보내는 중간 역활을 하며 운동뉴런은 신호를 중추신경계에서 분비선과 근육으로 전달하여 신체가 움직이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운동 또는 감각 뉴런보다 수천배가 많은 중간뉴런은 뇌와 척추에 있는 뉴런들 사이의 정보를 전달한다. 즉 인간의 두뇌 속에는 100억 개에서 140억 개 정도에 달하는 신경체계의 기본 단위인 뉴런이라 불리는 특수화된 세포가 신호를 수용하고, 그것을 처리하고, 다른 뉴런 또는 근육이나 선과 같은 실행기에 정보를 전달하도록 최적화 되어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