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묘는 조선 역대 왕과 왕비 또는 추숭된 오아과 왕비의 신주를 봉안하고 제하는 묘
-현재는 정면 19간에 측면 3간의 맞배지붕으로 되어 있는 건물이다. 이익공식 건물이며 외부에 1출목을 가져 행공첨차를 놓았으며, 익공의 초각은 매우 고졸하여, 보뺄목은 삼분두형으로 되어 있어 중기 초경의 수법을 나타내고 있다.
-정전 서편에는 담장으로 둘려 있는 다른 일곽의 건물인 영년전이 배치되어 있다. 건축구조 형식은 정전 과 흡사하며 초익공식의 집으로 초각이 중기의 수법을 나타내고 있다.
-종묘의 배치계획은 비대칭 속에서 대칭적인 공간구성을 갖고 있어 한국 건축의 특성을 매우 잘 나타내고 있다.
-공간구성은 은유적이며 암시적이고 지속적인 성격을 느끼게 한다.
-형태 요소와 공간의 반복을 통해서 살아 있는 것과 죽은 것의 연속성을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반복적인 제례의식을 통해 영구회귀의 분위기를 추구한 공간을 창출했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