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합격생 미술 임용고시 서브노트 2. 서미 5-현대미술 전기
HAPPYYEAH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서울 미술 임용고시 합격생 서브노트 자료입니다.서울 최종컷+10점 이상으로 합격했고, 최종 5등 안에 들었습니다.
모든 강사 기본서+필독서+용어사전+교과서+기출문제+문제풀이를 모두 정리했습니다.
모든 자료를 수합했기 때문에 합격한 해에는 이 서브노트만 회독했습니다.
다른 자료없이 이 서브노트만 다 외워도 합격할 수 있다고 자신할 수 있습니다.
이 서브노트를 만드는데 몇년이 걸릴 정도로 정말 공들여서 제작했고, 한눈에 보기 쉽도록 표로 구조화했으며, 이미지도 고화질로 직접 누끼따는 등 최선을 다했습니다.
한번에 출력하기 편하도록 가로페이지에 두단을 나누어 작은 글씨체로 제작했기 때문에 페이지수는 적지만, 회독할 때 한눈에 들어오기 더 편하고 내용도 더 알찹니다.
구매 후 수정하기 쉽도록 PDF 형식이 아닌 한글파일 형식으로 올렸으며, 부족한 부분만 구매하실 수 있도록 영역별로 나누어서 올렸습니다.
구매 후 개인적으로 수정,변형은 환영하나 재공유,재배포는 하지 말아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목차
1. 야수주의 - 마티스,루오,블라맹크,드랭,뒤피2. 입체주의
1) 회화 - 피카소,브라크,후안그리
2) 조소 - 아르키펜코,립시츠,롯시니,로랑스,자드킨
3) 오르피즘 - 들로네,쿠프카,싱크로미즘
4) 황금분할,섹숑도르 - 레제,뒤샹형제,말레비치,파이닝어,글레이즈,메쳉제
5) 소용돌이,보티시즘
3. 표현주의
1) 표현주의 - 뭉크,앙소르,콜비츠,베커
2) 다리파 - 키르히너,놀데,헤켈
3) 청기사파 - 마르크,칸딘스키,클레,야블렌스키
4) 빈분리파 - 클림트,에곤쉴레
5) 슈투름 그룹 - 코코슈카
6) 조각 - 바를라흐,렘부르크
4. 미래주의
1) 회화 - 발라,세베리니,카라,루솔로,산텔리아
2) 조각 - 보치오니
3) 사진 - 마이브리지, 쥘마레,브라갈리아
5. 다다이즘
1) 취리히 다다 - 휴고발,아르프
2) 뉴욕 다다 - 피카비아,만레이,뒤샹
3) 독일 다다 - 하트필드,하우스만,슈비터스,에른스트
4) 독일 신즉물주의 - 그로스,오토딕스,베크만
6. 러시아 아방가르드
1) 광선주의 - 라리오노프,곤차로바
2) 절대주의 - 말레비치
3) 구축주의,구성주의 - 타틀린,로드첸코,엘리시츠키,페브스너,가보
7. 에콜드 파리파 - 모딜리아니,위틀릴로,수틴
8. 신조형주의
1) 신조형주의 - 몬드리안,니콜슨
2) 데스틸 - 반뒤스버그,리트벨트,반통겔루
3) 구체미술 - 막스빌,폰타나
9. 초현실주의
1) 초기 초현실주의 - 에른스트,미로
2) 초기 환상적 표현 - 샤갈,키리코,모란디
3) 1930년대 초현실주의 - 달리,마그리트,마송,탕기
4) 조각 - 곤잘레스,브랑쿠시
5) 제2초현실주의 - 오펜하임,도밍게스,벨머,신낭만주의,신초현실주의
10. 공간주의 - 폰타나
11. 멕시코미술 - 리베라,오로스코,시케이로스,칼로
12. 미국미술
1) 애시캔스쿨 - 헨리,글래큰스,슬로언
2) 정밀주의 - 데무스,쉴러,오키프
3) 아메리카 신페인팅,지역주의 - 우드,버치필드
4) 사회적 사실주의,장면회화 - 벤턴,벤샨,와이어스,호퍼
본문내용
현대미술야수주의(1905-1908)
기원
야수
보셀이 마르케의 작품에 대하여 ‘야수의 우리 속에 갇힌 도나텔로와 같다’고 하여 야수라는 호칭을 붙임
경향
주정주의
인간의 직관, 본능, 감성 등의 표현
명암 없는 평평한 색조의 대비, 형의 단순화, 거칠고 활달한 야수적 필치 등을 조형언어로 사용
배경
사회적
■개인자유
20세기 들어 극도로 복잡해진 문명 속에서 자유의지, 개인의 정서 존중하는 사회적 분위기 형성
사상적
▬이성X
물질문명 발달에 따른 여러가지 폐단으로 합리주의 정신에 대한 반항심, 이성 거부
감성, 본능, 상상력, 직관력이 중요하게 다루어지게 됨
문화적
▬살롱도톤느
기존미술계 기득권, 아카데미 살롱전에 대항하여 살롱 도톤느 설립하여 재야화파 등장
미술적
상징주의
세기말 우울과 재현미술 거부, 낙관적 주제 선호
인상파
밝은 색채
타성적인 화풍에 반기를 듦
신인상파
점묘를 면터치로 변환해서 사용
후기인상주의
회고전에 감명을 받아 인상주의 기법에서 설명적인 요소를 제거하고 주관성, 색채성 강조하여 탄생
고흐
블라맹크, 드랭
센 강변에 거주하면서 다양한 강렬한 색채 통해 자유로운 표현 추구, 격렬한 정신의 표현
고갱
마티스, 마르케, 루오
순수 색채 구현의 조화로운 표현, 단순화된 선을 통한 장식적 모티브 제작
그림이 대상으로부터 독립된 색, 형에 의한 하나의 조형질서임을 확인시킨 점
특징
주제
▶자연모방 거부하고 비유럽적인 전통의 원시부족 미술품 그림
▶인상파같이 자연 직접 보고 그렸으나 회화의 주제에 대한 강렬한 표현적 감응을 담으려 함
공간
✱원근법을 무시하여 평면성
형태
♠단순화된 형태, 대담한 왜곡, 직접적인 화법
♠장식적이고 명암없는 평면적인 화면, 자유로운 붓터치
♠굵은 필촉을 사용해 병렬적으로 화면에 펼쳐 표현
색채
♥색채해방, 독립, 추상성 : 색채는 실재대상묘사수단이나 자연에 종속된 것이 아니라, 색채 그자체로서 작품의 주제 될 수 있음
♥순수한 감정 표현하는 매개체로 활용, 창조적 에너지의 생생한 근원을 순수하게 탐구
♥튜브에서 바로 짜내 격렬, 강렬한 원색
기법
★데포르마시옹 : 대상을 의도적으로 바꾸는 기법, 감정 표출, 조형의도의 강조 등 작가의 주관적 왜곡, 새로운 조형가능성
의의
◆색의 독립 선언으로 20세기 회화적 첫 혁명으로 간주
영향
독일 표현주의 : 저돌적인 색채 구사 방식
참고 자료
최연식 기본서최단 기본서
김성희 기본서
위상 기본서
남미술 기본서
디자인사전
현대미술사전
서양미술사전
한국회화사용어집
세계미술용어사전
한눈에보는 조각사
임영길 판화
미술재료백과
한권으로 읽는 20세기 디자인
클릭시리즈
디자인아이콘83
2015 개정 미술 교과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