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례교회사 중간고사 요약 [남○○ 교수님]
- 최초 등록일
- 2023.05.25
- 최종 저작일
- 2022.10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침례교회사 중간고사 요약 [남○○ 교수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1장. 침례교회의 포괄적 특성 (신앙의 영적, 개인적, 자율적)
1. 침례교회는 신앙의 영적차원을 강조한다.
영적이라는 의미는 무엇인가? 경건, 육체적인 것의 반댓 말
영적 <-> 제도적 (institutional), 제도교회 특성 (초대교회 이후)
-성례전주의: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은혜를 베푸시는 방법이, 가시적으로 드러난 예전을 통해.
사효성. 집례된 예전으로부터. (ex opere operato)
사효성: 예전 그 자체가 실제로 어떤 초자연적 작용을 한다는 것.
도나투스 논쟁을 통하여 이러한 개념이 더욱 강조. (어거스틴에게 정립)
-사제주의: 사제 역할. (구약의 희생제사 -> 주의 만찬) / 실제 살과 피를 먹음. (영구제사설)
사제를 통하여 하나님 앞에 나아갈 수 있다. -> 교황중심주의로 발전.
교직 위계 체제, / (이레니우스의 사도계승주의가 영향을 줌)
-신조주의: 신조(creed) 원래는 신앙고백문, (후에 침례문답) 이 것이 신조화가 되었다.
신조는 진리라고 생각하는 것을 구체적으로 문자로 표현한 말을 의미한다.
제도교회에서 공인된 공식 신학
-국가교회주의: 국가교회가 진행되면서 앞서 말한 성례전, 사제, 신조 이런 부분이 훨씬 심화.
국가가 기독교를 유일한 합법적 종교라고 승인. 믿는 자들의 교회라는 개념X.
2. 침례교회는 하나님과의 개인적 관계를 중시한다.
개인적 <-> 집단적 (교회 정치체제, 교리의 획일화)
1인감독체제 시작, 이그나티우스가 쓴 7개의 편지의 영향.
이레니우스의 이단논박 中 사도계승주의.
키프리아누스: ‘노 비숍 노 처치’ 3세기 카르타고 교회.
신앙은 각 개인의 선택의 문제이다. 그리스도의 죽음으로 인해서. 이 모든 것이 개인에게 있다.
하나님과 인간의 관계는 ‘할례’를 통해 설명 / 구원 공동체.
침례교 신앙의 개인적 차원을 가장 잘 표현한 말 / 멀린스의 ‘영혼의 역량’ 6가지 공리
(신학, 신앙, 교회, 도덕, 종교, 사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