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1. 밑줄 그은 ‘이 시대’의 생활 모습으로 옳은 것은? [1 점]
① 소를 이용하여 깊이갈이를 하였다.
② 빗살무늬 토기에 식량을 저장하였다.
③ 지배층의 무덤으로 고인돌을 만들었다.
④ 거푸집을 사용하여 세형동검을 제작하였다.
⑤ 주로 동굴이나 강가의 막집에서 거주하였다.
1. 구석기시대에는 주먹도끼, 찍개 등의 뗀석기를 가지고 사냥과 채집을 하였다.
① 신라 지증왕 때 처음으로 소를 이용한 깊이밭갈이(우 경)가 시작되었다(삼국사기).
② 빗살무늬토기는 대표적인 신석기시대의 토기로, 토기 의 밑바닥을 뾰족하게 만들어 모래 바닥이나 흙 바닥에 박아 놓고 쓰도록 했는데, 회갈색을 띠고 있는 표면에 빗으로 그은 것 같은 평행선의 무늬가 있다.
③ 청동기시대에는 많은 인력을 동원해서 지배자의 무덤인 고인돌을 축조했다.
④ 청동기 후기부터 거푸집을 사용하여 세형동검을 제작하였다.
⑤ 구석기시대에는 주로 동굴이나 바위 그늘에서 살거나 강가에 막집을 짓고 살았다. [정답] ⑤
문 2. 밑줄 그은 ‘이 나라’에 대한 탐구 활동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2점]
① 신성 지역인 소도의 역할을 알아본다,
② 포상 8국의 난 진압 과정을 찾아본다.
③ 삼국유사에 실린 김알지 신화를 분석한다.
④ 무천이라는 제천 행사를 개최한 이유를 파악한다.
⑤ 마가, 우가, 저가, 구가 등이 다스렸던 지역을 조사한다.
2. 동예에 대한 설명이다.
① 삼한에는 나라마다 '소도'라고 부르는 신성지역이 있었는데, 제사장인 천군이 이 독립된 영역을 지배했다.
② 3세기 초, 오늘날 경상남도 연안에 위치한 8개의 소국이 가라(加羅)를 침공하자, 가라 왕자가 신라에 구원을 요청하니 신라 내해왕이 군사를 보내어 이를 물리쳐 주었다(포상8국의 난).
③ 김알지는 경주 김씨의 시조이다. 신라는 내물왕 때부터 박, 석, 김 3성이 권력을 주고받던 시대가 끝나고, 김알지 후손 김씨의 세습왕조시대가 열렸다.
④ 동예에서는 해마다 10월에 ‘무천’이라는 제천행사를 열었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