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명대학교 근대중국과세계질서 중간 고사 정리본
- 최초 등록일
- 2022.07.20
- 최종 저작일
- 202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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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전통중국의 세계관과 19세기 동아시아
2. 중국 근대사의 기점- 1840년 아편전쟁
3. 제국질서의 동요: 태평천국과 제2차 아편전쟁
4. 개혁운동과 동아시아질서의 재편1- 양무운동과 국제관계의 실패
5. 자강운동(2): 위기의식고조와 변법운동
본문내용
1.전통 중국의 세계관: 중화사상
1)유일한 문화로서의 중국 문화
-황하 중하류 지역, 중원에 위치한 역대 중국 왕조들
-유일한 문화, 보편적 통합 질서로서 중국 문화를 주장함
-천명사상과 왕도정치의 이상
-천자는 곧 천하에 유일한 문화의 가치를 구현하는 왕자라고 봄.
2)화, 이 의 구분 = 화이사상으로 발전
-유일한 문화로의 편입 여부= 문명과 야만
-차별적 화, 이 의 구분= 화이사상으로 발전
-‘화’와 ‘이’의 실체= 중국인(한족)과 비중국인(역대 만이융적으로 불린 주변 비한족 집단)
-보편적 질서원리 로 발전= 정복왕조의 시대에서, 저항 또는 지배의 정당성을 보증하는 논리로 기능하였음
2.중국의 다양한 함의
1)중국의 개념
-중국= 中+國
-국가 명칭으로서 중국
v1992년 한중 수교 이전의 중국= 중화민국(자유중국)/ 그리고 ‘중공’
v1992년 한중 수교 이후의 중국= 중화인민공화국/ 그리고 ‘타이완’
-국가 명칭 외, 다양한 차원에서 정의되는 중층적이면서 복합적인 개념임
-역사속의 중국의 의미는 다양함
2)역사속의 ‘중국’의 의미
*주 왕실이 통치하는 정치적 중심지
-사방, 사국의 대칭 개념으로서 경사(수도)를 의미
-서주 시대 주 왕실이 직접 통치하는 왕도
-정치적 중심지 또는 왕의 직할지
*춘추시대 이적국에 대한 대칭 개념
-주 왕실, 동성 제후국 및 전통적인 동맹세력 전체를 포괄 = 제하
-오/월/초 등 이민족 국가들의 성립에 따른 연대의식에서 발로함
-앞선 경사=중국 개념에서 제하=중국 으로 확대
-공간적 범위 확대, 대체로 중원이라 부르는 지역
-전국시대에 진을 제외한 6개 나라로 확장
-이적에 대한 종족적, 문화적 차별의식이 내재
*사방 이적의 세계에 둘러싸인 중앙= 사해지내
-사해= 사방 이민족
-해내=중국=중앙 이라는 방위적 개념
-전국시대 이후 구체적 공간범위= 전국칠웅 영역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