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설계 개념정리 자료입니다.(tcp프로토콜과 같은 이와관련된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개념요약!)
- 최초 등록일
- 2022.05.29
- 최종 저작일
- 202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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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네트워크설계 개념정리 자료입니다.(tcp프로토콜과 같은 이와관련된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개념요약!)"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ch1
2. ch2
3. ch3
4. ch4
본문내용
1. 인터넷 구성 3요소
- computing devices : host (=end systems),
running network apps (= 유저 디바이스 ==pc, server, laptop, smart phone)
- communication link : fiber, copper, radio, satellite
=> 대역폭 == 무선인터넷, 유선인터넷
- packet switches : forward packets (chunks of data)
=> 라우터와 스위치 == 라우터
2. 패킷 스위치
2-1) Internet : "network of networks“ (네트워크 서로 연결하는 것)
- interconnected ISPs
2-2) Protocols :정보를 보내고 받기 위한 규칙, 동작을 만들기 위한 순서와 정보 등을 다루고 있음
=> control sending, receiving of message
=> 프로토콜의 주요 요소 : 구문, 의미, 타이밍
ex) TCP, IP, HTTP, Skkype, 802.11
2-3) Internet standards
- RFC :
- IETC : 표준화 기구
3. 네트워크의 구조 (=인터넷의 구조)
- 네트워크 엣지 (network edge) : 전체 네트워크의 최말단 (제일 바깥)
- 엑세스 네트워크 (access network, physical media) : 엣지가 여기에 몰려있음 (공유기 같다고 생각됨)
- 네트워크 코어 (network core) : 중심 네트워크 (router = 스위치로 연결)
=> 엑세스 네트워크가 모여서 이루어짐. 여기에 엑세스가 몰려있음
=> 인터넷은 코어 네트워크로 봐도 무방
4. 호스트
- 호스트 : packet 전달, 받는 역할 (데이터 전송)
- packet 전송 딜레이
- packet 단위 : (L)비트 = bps : L(bits) / R(bits/sec) *L=packet length(bits) *R=link bandwidth(bps)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