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 최초 등록일
- 2022.04.19
- 최종 저작일
- 2022.04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목차
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2. 신뢰감 vs 불신감 (Ttust vs Mistrust)
3. 자율감 vs 수치심,의심 (Autonomy vs Shame,doubt)
4. 솔선감 vs 죄책감 (Initative vs Guilt)
5. 근면성 vs 열등감 (Industry vs Inferiority)
본문내용
에릭슨(Erikson)은 프로이드(Freud)의 심리성적 발달 단계를 확장하여 8단계의 심리사회성 발달이론을 정립한다. 에릭슨(Erikson)은 내적인 본능적 욕구와 외적인 사회문화적 요구간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전 생애에 걸쳐 심리사회성이 발달한다고 주장한다.
각 단계마다 극복해야하는 위기(psychosocial crisis)와 성취해야 할 발달과업(development task)이 있다고 얘기한다. 위기를 어떻게 극복하느냐에 따라 성격이 결정된다고 했는데, 긍정적으로 해결이 되었다면 건강한 자아의 발달로, 부정적인 방향으로 해결된 경우 자아발달에 손상을 준다고 한다.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신뢰감 vs 불신감 (Ttust vs Mistrust)
출생~1세 양육자와의 관계가 신뢰의 초점이 되는 시기
이 단계는 프로이드의 구강기에 해당되는 시기로서, 출생에서 약 1세까지를 가리킨다. 이 시기 삶의 첫 과제는 신뢰와 불신의 위기를 다루는 것이다. 막 태어난 어린아이는 어머니와의 관계를 통해서 자신들이 필요한 것을 가지려고 애쓰게 된다
이 때 돌보는 사람의 행동에서 일관성과 예측성, 그리고 의존성을 발견하게 되면, 어린이는 부모에 대한 기본 신뢰를 형성하게 된다. 만약 아기가 수용적이고 따뜻한 대접을 받게 되면 신뢰하는 것을 배우게 되고, 이 신뢰의 결과는 다른 사람에 대한 개방적 자세, 삶에 대한 긍정적 관점, 자신에 대한 신뢰로 이어지게 됩니다. 이 때가 바로 인생의 가장 중요한 자긍심을 배우고 얻는 시기다. 그러나 이 위기가 성공적으로 해결되지 못하게 되면 다른 사람이나 자신, 또는 세상을 신뢰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