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사 기말고사 A+ (조선전기~근대) 족보
- 최초 등록일
- 2021.06.09
- 최종 저작일
- 20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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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악사 기말고사 A+ (조선전기~근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조선 전기의 음악적 특징과 세종대왕의 음악사적 업적을 연관지어 서술하시오. 또한, 세종대왕의 다양한 음악사적 업적이 한국음악사에서 가지는 의미를 자신의 생각으로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2. 조선 전기와 후기의 궁중음악의 변화 양상을 비교하여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3. 풍류음악과 민속악의 각각 음악적 특징을 서술하고, 두 장르가 조선 후기에 가지는 의미를 시대의 양상과 연관하여 서술하시오.
4. 근대 음악사의 특징을 서술하고, 근대 음악사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구제적으로 서술하시오.
본문내용
1. 조선 전기의 음악적 특징과 세종대왕의 음악사적 업적을 연관지어 서술하시오. 또한, 세종대왕의 다양한 음악사적 업적이 한국음악사에서 가지는 의미를 자신의 생각으로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조선 전기 음악적 특징은 조선 건국의 정당성을 강조하였으며 아악을 재정비하였다. 율관과 악기를 만들고 악보와 기보법을 만들었다. 또한 유교의 우수성과 고려말의 음악상황 극복과 전통 확립에 비중을 두었다.
조선 시대 왕립기관은 전악서, 아악서, 봉상시, 관습도감, 악학이 있었는데, 아악은 아악서와 봉상시에서 연주되었다. 아악서에는 악공을 가르치는 체아직녹관이라는 관직이 있었는데, 세종 시기에 이 벼슬을 20명으로 증원시키므로, 아악 정비와 부흥에 노력했다. 음악을 이론적으로 연구하고 연주 활동에 필요한 행정적 처리를 하는 기관으로 악학이 있었다. 대표적인 학자로, 박연은 세종 대왕의 음악의 업적, 특히 아악 정비에 큰 힘을 실어주었다.
<중 략>
2. 조선 전기와 후기의 궁중음악의 변화 양상을 비교하여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조선 후기에는 나라가 경제적으로 힘들어졌으며, 악공들이 일부 사라짐에 따라 규모가 축소되었다. 종묘제례악에 변화가 생겼는데, 보태평에서 중광이라는 새로운 악곡이 첨가되었다. 정대업과 보태평은 불규칙한 시가에서 동일한 시가로 바뀌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