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드라마의 이해-독일 문학 역사 시험 정리본
- 최초 등록일
- 2021.01.25
- 최종 저작일
- 201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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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독일 드라마 과목 정리본입니다.
연극이론, 독일 드라마의 발전 과정 등
목차
1. 고대 비극의 탄생
2. 연극이론
3. 독일 드라마의 발전
4. 1945 이후
본문내용
Drama
몇몇 사람들이 벌이는 대화형식의 논쟁
참여자들의 내적 혹은 외적인 갈등을 원인으로 하는 논쟁
언어라는 매체를 통해 말이 오고가는 대화라는 행위를 보여준다.
행위란 행동의 복합적 연속체 혹은 사건의 연속체이다.
<고대 비극의 탄생>
그리스 종교, 특히 디오니소스 숭배에서 유래
희극의 어원
12 월에 포도 재배자, 포도 수확하는 자, 포도주 담그는 자들이 어울려 축제를 열어 새 포도주 시음을 찬미함 축제 행렬이 길게 이어지고 포도주에 열광하는 사람들의 영광을 노래함.
표범, 숫염소의 가죽을 몸에 걸치고 디오니소스의 시종역할을 하며 방탕한 노래(남근찬가)를 낭송. 합창지도자, 합창단, 지나가는 사람들의 대화 등 시끌벅적한 행렬에서 희극이 생겨남
비극의 어원
아네테의 가장 화려한 축제는 3 월에 개최되는 디오니소스축제이다.
이 축제에서 약 50 명의 성인남자와 소년으로 구성된 합창대가 디오니소스의 행위와 고통을 상징하는 노래를 부르며 격렬한 춤을 추었다. 이 노래는 염소 의 노래라는 이름을 얻게 되었는데, 첫번재 이유는 합창단원들이 디오니소스 의 신하인 사티로스의 역할을 하기 위해 염소의 가죽을 몸에 두르고 주신찬 가(디티람보스)를 불렀기 때문이고 두번째 이유는 포도의 줄기를 황폐화시키 는 염소를 제물로 바쳤기 때문이다.
합창대의 선창자는 합창대와 분리되어 제단에서 노래와 춤을 지도하거나 이 야기를 낭송하거나 합창대와 이야기도 하였는데, 주신찬가의 선창자에 의해 비극의 형식이 처음 이루어졌다.
연극배우의 유래
축제의 합창은 남성들에게만 한정되었기 때문에, 여성 역할도 남성에 의해 이루어졌다.
최초의 비극 작가였던 테스피스가 합창지휘자, 합창단과 별도의 배우를 최초로 극에 도입했다. 문답형식의 대화가 시작되었다.
Aischylos 에 의해 제 2 의 배우가, Sophokles 에 의해 제 3 의 배우가 추가되었고, 합창단원이 늘어나며 코러스형식으로 변화하였다. 이로 인해 오늘날의 연극 형식으로 발전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