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미술~현대예술 흐름요약
- 최초 등록일
- 2020.02.01
- 최종 저작일
- 2019.04
- 16페이지/ 어도비 PDF
- 가격 2,000원
* 본 문서는 PDF문서형식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소개글
고전미술부터 사실주의,인상주의,상징주의,야수주의,입체주의,대중매체,영화,아방가르드,모더니즘까지의 흐름을 요약한 자료입니다. '현대예술의 이해' 과목 시험공부 자료본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고전미술
1 르네상스에서 고전주의, 신고전 주의로 이어지는 서양미술사의 주류
2 ‘자연주의’를 넘어 사물을 이상 적 아름다움으로 끌어올리려 ① 바움카르텐 (감정을 유사ㅏ 이성으로 파악)
3 For 이상적인 신체의 ‘비례’
4 형태 > 색채
① 색채는 드로잉에 종속
② 그려진 대상을 실물처럼 생 생하게 보이게 할 목적으로 사용
③ 회화의 기능 – 과거의 사건 이나 인물을 우리 눈앞에 보듯 생생하게 다시 가져다 놓는 것 (알베르티)
④ (정신에 대한 강조)
5 재현 (represent) :
① 한 때 있었으나 (present) 지 금은 없는 것을 다시 있게 (re-present)
② 재현으로서의 회화는 가상 (아름다운 가상.)
6 내용 > 형식
① 관객에게 정신적 교훈을 전 it 달 (생생하게 시각적 번역 을 통해)
② 헤겔 – 미는 ‘이념의 감각적 현현’
③ (대상에 대한 재현)
7 장르의 위계
① Istoria, Story painting (성서, 신 화, 역사 – 고전미술의 제재)
② Portrait
③ Landscape painting
④ 정물화
⑤ 풍속화
원근법
1 15c 화가 ; 과학적 법칙 (자연 속 물체가 지각되는 크기는 눈으 로부터 거리의 제곱에 비례) + 회화와 결합
① 깊이감,, 인상적 눈속임효과 2 중세 : 세계를 ‘아는대로’ <-> 르네상스 : ‘보이는 대로’
2 중세 : 세계를 ‘아는대로’ <-> 르네상스 : ‘보이는 대로’
3 르네상스 휴머니즘이 가정하는 ‘초월적 주체’(데카르트적 주체) 를 한가운데 위치시킨 중심화 된 공간을 표현
4 실재인 듯한 환영
5 시각피라미드의 묘사, 뒤브뢰유
6 카메라의 원리, 회화가 이상화 된 세계를 표상하는 도구였다 면 -> 이후의 회화는 사실주의 의 도구로 변화 7 사진의 발명이후 모더니즘 회 화양식은 원근법의 전통 부정 8 대상이 아닌 지각에 대한 관심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