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 이해' 중간고사 대비
- 최초 등록일
- 2020.01.05
- 최종 저작일
- 201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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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해양대학교 영화의 이해 과목 중간고사 대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영화의 기본개념
2. 이탈리아 네오 리얼리즘
3. 프랑스 누벨바그
4. 영국 사회적 사실주의
본문내용
[영화의 기본개념]
1. 왜 다문화 세계의 영화인가? 글로벌화되는 사회에서 영화가 가지는 의의와 문제의식을 이해하시오.
의의 - 영화는 타자와의 만남이며, 타문화 타문명 세계와의 만남이다.
문제의식 -
1. 다문화 세계의 영화는 우리에게 어느 정도 수위의 정서적 반응과 문화적 공감을 요구한다.
2. 나라마다 개성이 뚜렷한 저마다의 영화적 매력이 하나같이 강렬하므로 정서적 이질감 (문화권의 차이, 인종의 서로 다름, 성에 대한 터부로부터의 자유로움, 개인주의.. 등등)이 발생한다. Ÿ
3. 다문화 세계의 영화는 미국, 유럽과 아프리카, 아시아의 시대정신이 교차하는 무대가 되어 왔으며, 세계 영화의 흐름은 국경, 인종, 종교 등으로 대변되는 정체성의 문제로 엉켜 있다.
4. 영화는 국제관계의 첨예한 갈등과 전쟁이 일어나는 다문화 세계의 지정학적 질문과 무관하지 않는데, 영화의 이야기만 따라가면 이러한 문맥을 놓치게 된다.
5. 다문화 세계의 영화는 우리가 영화를 이해하는 편협성에 대해 문제를 제기한다. 동시대 영화는 유럽이나 미국 영화만의 것도 아니고 또한 아랍과 아프리카 영화의 것만도 아니며, 아시아 영화의 것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중 략>
23.<나, 다니엘 블레이크> 영화를 사회적 사실주의의 관점에서 분석한다면?
• 저항적인 노동계급 주인공
• 노동자와 하층민의 삶을 소재로 다루었다
• 냉정한 사실주의
• 산업사회의 잔인한 풍경들, 소외 계층, 계급체제의 불공평함 직시
• 사회비판적인 메시지
24. <나, 다니엘 블레이크>는 사회 비판적 경향의 영화로 읽어낼 수 있는 작품이다. 그렇다면 이 영화에서 비판의 대상이 되는 구체적인 대상은 무엇인가?
신자유주의 시대에 인간성 회복이 절실하다고 주장하고, 인간을 인간답지 못한 존재로 전락시킨 영국 관료주의를 강하게 비판하면서 분노를 매개로 한 공유와 연대를 이야기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