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이해 기말고사
- 최초 등록일
- 2019.10.28
- 최종 저작일
- 201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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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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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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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동·서양의 가치관 차이
- 동양회화: 여백을 중요시함. 여백이 많을수록 여운을 남기기 때문
- 서양화 : 여백 X 바탕을 가득 채워 그린 내용만을 감상.
동양: 직관적, 연역적, 종합적, 전일적, 본체론→정신분화(줄기에서 가지)
서양: 추론적, 귀납적, 분석적, 부분적, 현상론→ 물질문명 (가지에서 줄기)
<중 략>
즉, 동양은 농경 중심 문화 / 서양은 유목 중심 문화 !
공자의 인 사상
① 인은 사람을 좋아할 수도 있고, 미워 할 수도 있는 사랑.
② 인은 지극히 차별적, 조건적, 인간적 사랑.
③ 인은 선악정사를 분별할 줄 아는 사람 (분별하여 사랑하는 것)
④ 인은 무조건적, 무 목적적인 어진 마음씨를 의미하는 것은 아님.
인과 인간상
충서/혈구지도/극기복례
인의 기본적 성격: 자기억제, 겸허, 너그러움
수기치인의 원리 : 수양의 덕목인 동시에 정치의 근본덕목
수기인안인: 덕치를 위해서 먼저 군자가 인격을 수양하여 백성을 다스림.
맹자의 성선설
① 인간의 내면적 본성은 착하다고 보고, 착한 본성을 기반으로 현실의 부질서와 혼란을 극복
② 맹자의 4단과 4덕 : 본성에서 우러나오는 순수한 마음을 강조
- 측은지심 : 仁(인)을 강조
- 수오지심 : 義(의)를 강조
- 사양지심 : 禮(예)를 강조
- 시비지심 : 智(지)를 강조
∴ 여기서 인의예지는 4덕 이다.
개인과 사회의 혼란
원인: 욕심과 두려움 / 극복책: 참된용기와 호연지기가 필요함. 집의(의를 누적함)과 도의 자각을 통해 호연지기를 함양하여 대장부와 대인이 됨.
순자의 성악설
인간은 타고나면서 이익을 좋아하며, 감각적 쾌락을 지님. 따라서 본성은 교화되어야함.
화성기위: 본성을 변화시켜 인위를 일으킴. 인간의 본성이 악하다는 전제하에 끊임없는 노력으로 악한 본성을 선하게 만들어야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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