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자신만만, 글로벌 비즈니스, 중동, 동남아, 중남미 바로 알기 [과제3] 문제와 답안작성
- 최초 등록일
- 2019.07.26
- 최종 저작일
- 2019.07
- 6페이지/ MS 워드
- 가격 3,000원
소개글
본 자료는 [KOTRA] 자신만만, 글로벌 비즈니스, 중동, 동남아, 중남미 바로 알기 [과제3] 문제와 답안작성한 내용을 상세하게 정리한 자료입니다.
세부 평가문항 3가지에 대해 이러닝(e-learning)학습 내용을 충실하게 작성한 자료이므로, 여러분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3-1. ‘죽어야 바뀌는 정권’의 특성을 가지고 있던 중동에서 2011년 발생한 ‘아랍의 봄’을 맞이한 중동의 정치변동의 특징을 동유럽 민주화와의 비교를 통해 설명하시오. 이후 등장하게 될 중동의 새로운 경제환경의 특징을 ‘지대추구형 경제’와 ‘상업주의 마인드’를 중심으로 설명하시오. (30점)
3-2. 한류 콘텐츠의 특징을 문화적 근접성(Cultural proximity)와 성숙도(Modernity)로 구분하여 기술하고, 한류가 동남아 비즈니스에 끼치는 영향에 대하여 문화상품, 일반상품, 서비스 분야로 나누어 사례를 중심으로 기술하시오. (30점)
3-3. 중남미의 주요 지역공동체인 남미공동시장(MERCOSUR) 혹은 태평양동맹(Pacific Alliance) 중 하나를 선택해 다음의 항목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보기에 제시된 중남미를 지칭하는 다양한 용어 중 3개를 선택해 그 어원에 대해 설명하시오. (40점)
1) 창설배경과 주요 회원국(15점)
2) 주요특징(성과 위주)(15점)
3) 용어선택: 중남미(중미와 남미 국가 구분 포함), 라틴 아메리카, 이베로 아메리카, 히스패닉 아메리카, 인도 아메리카, Latin America & Caribbean Countries (10점)
본문내용
3-2. 한류 콘텐츠의 특징을 문화적 근접성(Cultural proximity)와 성숙도(Modernity)로 구분하여 기술하고, 한류가 동남아 비즈니스에 끼치는 영향에 대하여 문화상품, 일반상품, 서비스 분야로 나누어 사례를 중심으로 기술하시오. (30점)
1) 한류 콘텐츠의 특징
0. 문화적 근접성: 한국과 역사적으로 문화적 교류가 활발했던 중국에서 한류가 처음 시작되었고 유교적 전통을 공유하는 베트남에서 한국드라마가 처음 인기를 얻은 것 역시 문화적 근접성으로 풀이할 수 있음. 한국드라마는 동양적 정서와 서구적 세련됨을 겸비하였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동남아인들에게 정서적으로 부합하였음. 이에 한류가 나타나기 시작한 것임. 드라마 '대장금’이 중국, 대만, 홍콩과 같은 중화권에서 특히 인기를 얻은 것은 중국과 한국이 오랜 역사 동안 상호 교류하였으며 사극의 분위기가 중국인들에게 신선하면서도 한편으로는 익숙하였기 때문임. 일본에서는 ‘대장금’보다 ‘겨울연가’가 더 높은 인기를 얻었는데, 이 역시 현대 일본인들이 잃어버렸다고 생각한 전통적 가치관을 드라마 속에서 재발견했기 때문임. 동남아 국가 중 베트남에서 제일 먼저 한국드라마가 인기를 얻는 것 역시 유교적 전통을 공유하는 양국의 특성이 반영되었다고 볼 수 있음. 또한 베트남과 더불어 한류인기가 높은 싱가포르 역시 한국과 문화적 친밀도가 높은 중국인이 주류를 이루는 국가임
0. 성숙도: 한국 경제의 발전과 더불어 TV드라마는 제작의 노하우를 축적하고 자본의 투자를 늘려 세련미 넘치는 작품을 만들 수 있게 되었음. 우리보다 경제발전 단계가 늦은 주변국들은 같은 아시아 국가이면서도 한국 드라마가 제공하는 세련된 영상미, 선진화된 라이프 스타일에 매혹되었음. 이와 같은 문화적 근접성과 성숙도가 한류 현상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음. 과거 일본의 문화가 동남아를 넘어 세계 곳곳에 퍼질 수 있었던 점도 일본경제의 발전과 더불어 문화적 영향력이 확대되었기 때문으로 볼 수 있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