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대 인도의 신화와 철학 기말 정리본
- 최초 등록일
- 2019.07.01
- 최종 저작일
- 201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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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생명의 수호자들
2. 인도와 강
3. 힌두교와 불교
4. 신화의 구조적 이해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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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철학은 형이상학적인 실체가 존재한다라는
astika(유파철학)(①vedanta ②mimamsa) (③sankya④yoga) (⑤vaisesika⑥nyaya):형이상학적인 실체존재
nastika(무파철학) caraka(짜르바카) / 6사외도 / 자이나교 / 불교:형이상학적인 실체존재X
①vedanta: 우파니샤드 일원론, 5장설(의식, 호흡, 앎, 마음, 기쁨환희로 이루어져있지만 이것 전체가 아트만이다.)
③sankya: 이원론 - purusa &prakrti (프라크르티의 운동에 의해)
⑤vaisesika: 다원론 (지, 수, 화, 풍, 공)
공: akasa(텅빈공간): 텅빈공간이 먼저생기고 여기서 뭔가가 움직여서 바람이 생기고 물이 생기고 불이 일어나고 땅이 생겼다. 이렇게 세상이 생겨났다. 이 세상은 많은 물질들이 쌓여서 생겨난 것이다(=적취설) 산, 나무 등등 여러 가지 것들은 달게 쪼개본다면 지수화풍공으로 만들어 진것임을 알 수 있다. 지: 단단/수:축축/화:따뜻/풍: 움직임
신화적으로 보면 땅의 정령 약사, 물의정령:압사라쓰, 불의정령:아그니, 바람의 신: 바이우 이 있는 것은 지수화풍공이 쌓여서 세계를 구축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visesa(특수, 개별적)→vaisesika(하나하나 개별적으로 보는 학파=적취설)
적취설: 하나하나의 물질들이 쌓여서 세계를 이루고 있다.
인주우과설: 원인으로부터 결과가 나오는 원리로서 물질로써 이루어진 세계로 설명한다. 자연과학에서는 원인과 결과의 관계로써 이 세계를 설명한다. 과학적으로 보면 논리적으로 추출하던 원인은 하나이다. 그러나 현실 속으로 보면 원인은 무수히 많다. 예를 들어서 우리가 지각을 했을 때 우리는 “엄마 때문이야”라고 말한다. 그러나 사실은 늦잠을 잤다던가, 밥을 늦게 먹었다던가 지각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다. 바이세시카 학파는 인중무과설을 주장한다. (cf. 인중유과설:sankya : 하나의 prakrti로부터 모든 것이 나온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