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비지니스모델 교안 정리
- 최초 등록일
- 2019.02.28
- 최종 저작일
- 2018.07
- 134페이지/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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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문화와 문화산업
2.문화콘텐츠 산업과 제작특성
3.문화 마케팅과 메세나
4.기업의 문화마케팅
5.티저마케팅
6.PR과 MPR
7.콘텐츠 비즈니스
8.출판,만화 분야
9.게임분야
10.문화콘텐츠산업의 환경분석
11.OSMU전략의 개념과 사례활용
12.창의적인 조직구축과 구전마케팅
13.국제화 전략의 사례
14.환경선취전략의 개념과 사례
본문내용
<1차시 : 문화와 문화산업>
이슈 :
- 산업의 문화화가 key
- 저성장은 기존산업의 한계를 보여줌
-문화가 없는 경제는 상상할 수 없음, 선진국 경제에서 문화의 역할 중요
-기업경영의 문화화 :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소통하는 창의적인 조직문화 형성해 노동생산성을 높임
-상품서비스의 문화화 : 콘텐츠와 상품, 공간에 이야기를 접목한 스토리텔링 비즈니스 모델 구축
1. 문화란 무엇인가
1)문화의 개념
①문화의 어원
-어원적 측면으로는 영어는 culture, 독일어는 Kultur, 라틴어로는 Cultura에서 유래
-17세기 이래로 유럽에서 사용
- 두 단어는 농사, 육체와 정신의 돌봄(정신적 재산의 돌봄) 이라는 두 의미로 사용
후자의 뜻에서 한 민족이나 사회의 정신적, 예술적 표현의 총체라는 의미로 변함
문화의 두 가지 의미
일반적인 개념으로 교양있고 세련된 예술적인 면을 가리킴 ex) 문화인
광범위한 개념으로는 인간에 의해 이룩된 모든 범주 ex) 문화인류학
②고유문화의 정의와 분류
<고유문화의 정의>
(1) 인류 일반의 생활과 사고방식 가운데 민족적 개성 내지 양식화가 이루어진 결과의 총체(전형성)
: 글로벌라이제이션 시대에 문화의 다양성이 중시되면서, 각 나라와 민족 또는 지역의 전통문화를 활용한 고부가가치 경제 정책이 활발하게 추진. 이러한 상황에서 문화원형 또는 고유문화라는 개념이 탄생
: 고유성이라는 것은 사물이 원래 가지고 있거나 그 물체에만 있는 성질을 의미.특징, 특성, 본질, 특이성과 유사한 개념을 가진다고 할 수 있음.
(2) 즉, 절대적인 고유성을 전제로 한 개념이라기보다 다른 나라에 비해서 상대적인 고유성을 띤 문화
: 문화에서의 고유성은 본래부터 있었다는 뜻이라기보다는,다른 것과 같으면서 또 다른 것과 구별되는, 다른 곳에서는 다시 있을 수 없는 것을 의미
(3) 과거로부터 현재까지 개성적, 주체적으로 지속되어온 문화
: 고유문화란 시작의 문제가 아닌 개성의 문제.
본래부터 있었다기보다는, 과거로부터 현재까지 개성적, 주체적으로 지속되어온 문화를 의미.
: 한국의 고유문화는 인류문화 가운데에서도 한국의 지리적 환경과 역사적 조건 속에서 공동의 집단생활을 영위하는 동안에 형성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