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김영운의 국악개론을 중심으로 정리한 자료입니다
줄글이 아닌 요약정리본이니 어느정도 내용을 숙지하고 계신분이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전통음악의 분류
전통음악
궁중음악-국가나 왕실의 공식 의전음악, 전문음악인, 왕족, 고위관리, 제례악, 연례악
풍류음악-지식인 사회의 풍류방 음악애호가, 양반, 중인, 줄풍류, 가곡
민속음악-서민, 평민 생활 속 축제, 일상음악, 비전문음악인, 농악, 민요(토속=향토), 동요
예술음악-전문음악인들이 연주하던 공연용 음악, 민간의식, 판소리, 통속민요, 잡가, 산조
종교음악-종교의식, 전문음악인, 무속 음악, 불교 의식음악
창작음악
20세기 중후반 이후 다양한 창작곡들, 퓨전국악 등
1. 궁중음악-군례악, 연향악, 제례악(의식, 종교음악에)
향악-가야금, 거문고, 향피리 중심. 수제천, 동동, 편종, 편경 편성 안됨
당악-송에서 전해짐, 당악정재 반주, 현재는 낙양춘, 보허자가 전함
군대음악-대취타, 궁중, 군대 소속, 어가행차, 군대의식, 태평소
2. 풍류음악-실내악, 정서적 순화
줄풍류- 현악기 중심, 영산회상, 보허자 변주곡들=가진회상
가곡- 관현반주, 가객, 김천택, 김수장, 박효관, 청구영언, 해동가요, 가곡원류
+가사, 시조(풍류방 음악)
<중 략>
국악의 음조직 이론
1. 12율명과 음
1-1. 소리와 음
1-2. 율명
-황이C, Eb인 곡의 구분
-홀-육률, 양률, 육양성, 웅음
-짝-육려, 음려, 육음성, 자음 (음과 양의 조화)
1-3.삼분 손익법- 삼분 손일, 삼분 익일-> 궁중 음악 중 아악에만 관련된 이론
격팔 상생법, 상생법, 하생법
기록: 기원전 7세기 중국 관중의 <관자 지원편> 5음 산출법만 기록
1세기 반고 <한서 율력지>, <1493 악학궤범>-12율위장도설
1-4.청성과 배성
12율 4청성- 아악에 쓰이는 16개의 음
성역에 따른 표기 방법
세종때 배성은 주서로
세조때 주서의 불편함 피하기 위해 오음약보
성종때 탁중탁-탁성-정성-청성-청중청, 탁-중-청, 탁-청
실제로 중, 청성은 보이지만 다른 음역은 보이지 않음, 이론상만 존재했을 것
응음=곱소리=한 옥타브=> 삼배삼감법
청성악기, 중성악기, 배성악기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