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대 동화의 이해 A+받은 요약정리자료
- 최초 등록일
- 2018.07.18
- 최종 저작일
- 2018.07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1-1. Marchen의 개념과 정의
-영어의 fairy tale, 프랑스어의 conte de fees, 네덜란드어의 sprookje
-'경쾌한 상상력의 유희‘,’불가능한 것을 가능한 것으로 묘사해 주는 것‘,’어디에나 있고 어디에도 없는 고향세계에 대한 꿈‘
1-2. 동화의 장르특성.
-의도적인 허구성의 구축 : 도입부와 결론부의 양식화, 시간 및 장소표시의 부재, 전형적인 사건의 방향전환과 삽입.
- 3 : 전체를 나타내는 최초의 숫자
- 7 : 완전함을 의미하는 제일 작은 숫자
- 12 : 완전한 주기 또는 우주의 질서를 상징, 완전함을 상징하는 숫자.
1-3. 대중문학 장르와의 경계
- 전래동화 : 그림형제의 ‘가정과 어린이를 위한 동화집’
- 전래동화 vs 창작동화
3-1. 근원으로서 태고시대
- 신화학파 : 동화의기원을 밝히는 연구작업
3-2. 일원발생설
지리역사연구방법론 : 수집활동의 계기를 마련, 기록화, 색인몰공르 작성함으로써 길을 제시
의 비판 : 이야기의 정성적인 측면보다는 지나치게통계적이고 정량적인 측면만을 고려함.
구연자들이 새로이 이야기를 구상하고 수정을 거듭했다는 사실을 간과함
다윈발생설의 긍적적 측면을 철저히 배제함.
지도우의 생태유형 : 새로운 장소에서 식물의 생태학적 적응을의미
3-3. 다원발생설 (바스티안)
전제 : 이야기는 어디서든 반복될 수 있을 만큼 단순하고자연적, 서로 다른지역에서 동일한 동화 생성가능
타일러의 생존이론
-이야기 발생의 3가지 가능성 : 독자적창작, 선조들로부터 물려받음, 어느지역에서 다른지역으로의 이동
-생존이론 : 이야기 속에 존재하는 과거의 흔적들을 ‘생존’이라는 개념으로 설명 \
5-1 ‘손없는색시‘와 ’손없는 소녀‘
-손없는 색시 : 전래동화의 순수성이 보존되어있음, 작두로 손자름, 배나무, 우물 (재생의 성소,정화,풍요)
‘계모의모함‘은 지극히 한국적인 모함의 전형, 권선징악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