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의 이해 (인하대학교) 강의노트 (쪽지시험 포함)
- 최초 등록일
- 2017.12.09
- 최종 저작일
- 201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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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하대학교 교양 (웹강의) - <희곡의이해> 강의를 수강하며 직접 타이핑, 편집하여 만들었던 강의노트 자료입니다.
목차
1주차 드라마의 어원과 기원
1. 드라마의 어원
2. 드라마의 기원
3. 서구드라마의 기원
2주차 아리스토텔레스 <시학>
1.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2.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3. 미메시스와 카타르시스
3주차 드라마와 무대
1. 무대의 종류
2. 무대의 변화
3. 무대장치와 조명
4주차 드라마와 Plot
1. Plot의 정의와 의미
2. Plot의 구조
3. Plot 구축의 전략
5주차 인물과 성격
1. 등장인물 소개
2. 등장인물과 성격
3. 등장인물의 분류
6주차 드라마와 갈등
1. 갈등의 정의
2. 갈등의 원인과 유형
3. 갈등의 구조와 기능
7주차 연출과 연기
1. 연출과 연출가
2. 연기의 유형
3. 연기의 실제 : 위치와 움직임
8주차 근대 드라마와 현대 드라마
1. 근대 드라마의 특징
2. 체계미학과 역사미학
3. 현대 드라마의 태동
9주차 소포클래스 <오이디푸스 왕>
10주차 셰익스피어 <맥베스>
11주차 안톤 체홉 <세 자매>
12주차 테네시 윌리엄즈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
13주차 브레히트 <코카서스의 백묵원>
14주차 사무엘 베케트 <고도를 기다리며>
본문내용
3. 희곡의 기원
인간이 자기의 사상과 감정을 상대방에게 표현하고 전달하는 세 가지 방법
- 행동체계 : 동작, 표정, 몸짓, 발짓 등 ⇛ Mime설
- 음성 언어 : 소리의 체계 ⇛ Logos설
- 종합적 소통 ⇛ Ballad Dance설
(1) Mime설
- 동작적 표현을 희곡의 기원으로 보는 설 : "동작적, 행위적, 표현적“
- 연극학적 입장에서 희곡의 기원을 찾아보려는 것으로, 행위를 희곡의 근원적인 본질로서 중시하는 견해
“ 희곡과 연극이란 근본적으로 행동이기 때문에 희곡적인 것은 무용과 몸짓 가운데 가장 순수하게 나타날 수 있다. ” -Arther Kutscher
" 희곡은 Action-Movement이기 때문에 희곡작가의 조상은 무용가이다. “ -Gordon Craig
(2) Logos설
- 말이나 문자로 표현되는 것을 희곡의 기원으로 이해하는 설
- 언어를 중심으로 한 문학적 해석이며 희곡을 문학의 한 형태로 취급함
- (디오니소스 축제) 음악적 요소가 가미된 서술적 줄거리가 동적으로 표현된 최초의 시도
“ 음악적 요소가 우세한 명상적 표현이 서정시로 발전하였으며, 언어적 요소가 우세한 서술적 표현이 서사시로 발전하였고, 동작의 요소가 우세한 표출적 표현이 극시 즉 희곡으로 발전하였다. ” - R.G Moulton (문학이론가)
- 고대 그리스 합창의 가사에서 희곡이 발생했다고 보는 견해라고 할 수 있음
(3) Ballad Dance설
- 언어적인 요소와 동작적인 요소가 아직 분화되지 않은 원시적 놀이현상인 원시민요 무용 (ex) 동맹, 무천, 영고) 에서 연극 및 희곡이 출발하였다는 주장.
- 드라마의 동작성과 작품성을 모두 고려한 종합 예술적 입장
- 언어, 음악, 동작 세 가지 기본요소들이 상호 영향을 주면서 차츰 분화되어 음악, 문학, 노래, 무용 미술 등의 독립된 단일 예술로 발전했다가 추후에 다시 이합집산을 거듭하게 된다고 보는 견해
- 순수동작(Gesture) > 모방동작(Mimic) > 무언극(Pantomime)
+ 문학 + 무대적 요소 = 연극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