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크리트 공학 및 실험 '비파괴시험'
- 최초 등록일
- 2017.09.21
- 최종 저작일
- 2008.10
- 1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목차
(1) 개요
(2) 원리 및 특징
(3) 검사방법
(4) 결과 및 계산
(5) 고찰
(6) 참고 자료
본문내용
(1)개요
- 본 검사법은 콘크리트의 표면 강도를 측정하여, 이 측정치로부터 콘크리트의 압축강도를 비파괴로 판정하는 검사 방법이다. 반발경도법은 타격법 중의 하나의 방법이며, 콘크리트의 표면을 해머로 타격하여 표면의 손상정도나 반발 정도를 측정한다. 특히, 반발경도를 구하는 슈미트 해머(Schmidt Hammer)법이 가장 널리 사용된다.
- 슈미트 해머법은 콘크리트의 강도에 따라 반발경도가 변화하는 점을 이용한 방법으로서 시험방법이 간편하고 국제적으로 표준화된 이점이 있다. 이 방법은 콘크리트의 표면부에 타격하여 반발력으로 측정함으로 표면부의 품질과 타격조건에 따라 영향을 받으므로 콘크리트 구조체 내부의 강도를 명확히 측정하기는 곤란하다.
(2) 원리 및 특징
- 반발 경도법의 원리는 슈미트 해머(Schmidt Hammer)로 경화 콘크리트면을 타격시 반발도(R)와 콘크리트의 압축강도(Fc)와의 사이에 특정 상관관계가 있다는 실험적 경험을 기초로 한다. 타격시 해머내의 중추 반동량을 반발도(R)로 표시하며, 이 반발도(R)의 크기에 따라 콘크리트의 압축강도를 추정한다. 일반적으로 타격시의 반발도(R)는 타격에너지 및 피 타격체의 형상, 크기, 재료의 물리적 특성과 관계는 물리량에 따라 다르다. 즉, 반드시 재료의 강도와 일률적인 관계가 있는 것만은 아니다.
- 콘크리트와 같은 불균질한 재료에서는, 슈미트 해머(Schmidt Hammer)로 표면에서 국부적 타격을 하는 경우에는, 반발도(R)는 타격면에 존재하는 골재의 유무, 습윤상태, 콘크리트의 재령 등에 따라 차이가 난다. 그러나 간편하고 짧은 시간에 강도 추정이 가능한 우수한 사용성과 콘크리트 구조물 전체에 대해 강도 측정이 가능하다는 점에는 유효한 시험법이라 할 수 있다.
<표>
(3) 검사방법
1) 측정준비
- 측정면은 평탄한 면을 선정토록 하며, 거친면은 피한다. 덧씌움 층이나 도장된 경우는 제거하며, 연마석으로 콘크리트 표면을 평탄하게 연마하여 측정면의 요철이나 부착물, 분말 등을 제거한다. 또한 측정면 내에 있는 곰보, 공극, 노출된 자갈부분은 측정점에서 제외한다.
참고 자료
최신 코크리트 공학 (기문당 : 최제진, 박석균, 최연왕, 김기형 공저)
한국산업규격, “시험용 체(KS F 5101)”, 1999. 11.
한국산업규격, “골재의 체가름 시험 방법(KS F 2502)”, 1997. 4.
한국산업규격, “골재에 관한 용어의 정의(KS F 2523)”, 2002. 7.
한국산업규격 http://standard.ksa.or.kr
인터넷 사이트 (네이버, 다음 ,구글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