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그래픽스 중간고사 필기
- 최초 등록일
- 2017.04.09
- 최종 저작일
- 2015.10
- 8페이지/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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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장 - 컴퓨터 그래픽스
2장 – 그래픽 하드웨어
3장 – 그래픽 컬처 처리
4장 - 오픈 지엘 API
5장 – 오픈지엘 기본 틀
6장 – 모델변환과 시점변환
7장 – 투상변환과 뷰포트 변환
본문내용
1장 - 컴퓨터 그래픽스
▶ 컴퓨터 그래픽스
컴퓨터를 사용하여 그림을 생성하는 기술. 수작업 대 컴퓨터
▶ 그래픽스 응용 분야
캐드/캠, 프레젠테이션, 가상현실, 미술, 애니메이션/게임 등
▶ 가상현실
존재하지 않는 가상의 환경을 구성하되 그것이 마치 현실과 똑같이 느껴지도록 만드는 데 주안점
▶ CAI (Computer Aided Instruction)학습 보조도구로서 컴퓨터를 활용, 컴퓨터에 내재하는 추론 기능과 지식 데이터베이스
▶ SCI VIS (Scientific Visualization)
대용량 정보 분석, 자연현상을 시각화. 현상 내부의 패턴이나 추세를 직관적으로 파악
▶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GUI, 메뉴, 스크롤바, 아이콘 (사용자 편의를 고려함)
▶ 이반 서더런드(Ivan Sutherland)
-컴퓨터 그래픽의 창시자
-대화형 컴퓨터 그래픽 개념 : 라이트 펜으로 의사 전달
-스케치패드 프로젝트
-직선, 원호 등 기본적 그래픽 요소를 사용하여 물체를 표현하는 방법
-기본 물체를 조합하여 큰 물체를 모델링 한다는 계층 구조 모델링
-물체를 선택하여 이동하는 방법
-팝업 메뉴에 의한 사용자 입력
▶ 그래픽 구성 요소 – 그래픽스 이론
3가지 구성요소 : 모델링(What to Draw) -> 투영(3D->2D) -> 렌더링(How to Draw)
▶ 모델링
장면 내부 물체를 정의하는 작업. 선분의 끝점, 다각형의 정점을 정의
▶ 투영
3차원 객체를 2차원 객체로 변환, 카메라의 원리를 활용
▶ 렌더링
정의될 물체를 화면에 그려내기. 은면 제거, 음영계산, 텍스쳐 매핑
2장 – 그래픽 하드웨어
▶ 하드웨어 – 하드웨어 구성
-그래픽 시스템 : 입력 장치, 메인 컴퓨터, 그래픽 컨트롤러, 출력장치
-그래픽 컨트롤러 : 그래픽 프로세서, 그래픽
입력장치(키보드, 터치패드, 마우스)->메인컴퓨터, 그래픽 컨트롤러->출력장치(모니터)
▶ CRT 기본원리
펠라멘트 - 제어 그물 - 수직 편향판 - 수평 편향판 – 전자빔 - 화면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