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약물치료
크게 생물학적 치료와 정신사회적 치료로 나눌수 있다.
생물학적 치료는 약물치료가 대부분을 차지하며, 전기경련치료, 광선치료 등 사용 됨.
현대 정신약물의 역사는, 1949년 Cade가 리튬의 항조증 효과의 발견과,
Capentier가 개발한 클로르프로마진을 1952년 Delay&Deniker가 정신병치료에 사용한 이후라고 할 수 있다.
1958년 Janssen이 할로페리돌을 합성한데 이어 Kuhn이 삼환계 항우울제인 Imipramine을 임상에 소개하였고, Nathan과 Kline이 항우울제인 MAO억제제를 도입하였으며 항불안제는 1960년부터 사용되었다.
향정신성약물(psychotropic drugs)
: 정신질환을 근본적으로 치료하는 것은 x
: 뇌에 작용하여 정신기능 또는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약물
: 정신장애의 증상치료 목적으로 사용됨
1. 향정신성 약물의 작용
향정신성 약물은 다양한 신경전달물질들과 상호작용하여 신경연접부(시냅스)의 특정 수용체 결합을 조절함으로써 궁극적인 효과를 나타낸다.
1) 항정신병 약물은 도파민 수용체를 차단하는 작용을 한다.
대부분의 2) 항우울제는 특히 세로토닌과 노르에피네프린의 재흡수를 차단함으로써 작용
재흡수 차단과정은 신경전달에 이용할 수 있는 세로토닌, 노르에피네프린을 제공해준다.
3) 벤조디아제핀은 억제성 신경전달물질 GABA의 전달 촉진한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