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 기독교와 현대사회 족보
- 최초 등록일
- 2016.10.13
- 최종 저작일
- 2016.01
- 10페이지/ MS 워드
- 가격 4,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공통문제>
1. 조원들의 이름 모두 적기 + 가장 열심히 한 사람 1~3명
10조: 김민수, 김민영, 김유림, 김은정, 김진혁, 박서연, 백진우, 윤도담, 윤유중, 정지원, 하권영
2. 도킨스와 맥그라스의 논쟁을 약술
도킨스가 <이기적 유전자>와 <눈먼 시계공>을 출판함
맥그라스가 <도킨스의 신>을 출판함
도킨스가 <만들어진 신>을 출판함 (신은 착각이다. 그것은 유해한 착각이다.)
맥그라스가 <도킨스의 망상>을 출판함 (과학적 이론들이 ‘세계를 설명한다’고는 말할 수 없다. 그것들은 세계 속에서 관찰되는 현상들을 설명할 뿐이다)
1976년에 <이기적 유전자>라는 책을 통해 일반인들에게 생소하였던 과학을 대중화하는 데 성공한 그는 일약 스타 작가의 대열에 올라서게 되었고, 후속작품인 <눈 먼 시계공>(1986년)은 그의 위치를 더욱 확고하게 하였다. 여기에 발끈 반기를 들고 논쟁의 장에 뛰어든 맥그라스 덕에 도킨스의 이름은 더 널리 알려졌는데, 그것이 바로 몇 해 전에 출판된 <도킨스의 신>(2004년)이다. 이에 도킨스는 맥그라스를 포함한 많은 사람들의 비판에 대한 나름대로의 대답을 시도하는 <만들어진 신>(원제는 <하나님 망상>)(2006년)을 저술하였고, 또 알리스터 맥그라스는 자기 부인 조앤나와 함께 저술한 <도킨스의 망상>(2007년)으로 다시 한 번 도킨스를 공격하였다. 전자는 신이 망상이라고 주장하며, 후자는 오히려 그러한 생각이 망상이라고 주장한다. 도킨스(신은 착각이다. 유해한 착각이다. 인류에 재앙을 갖다 준다. 종교가 없는 세상이 유토피아)-‘만들어진 신’ 맥그라스,(과학적 이론이 세계원리를 설명할 수 없다. 세계속에서 관찰되어지는 현상만 설명하는 것 뿐. 폭력의 근본적 동기는 종교가 아니라 정치, 경제적 요인이 있다.)
3. 마태와 누가의 예수 탄생 설화 비교해서 약술
1)마태복음 : 별, 동방박사(점성술사 : 별 관찰)
2)누가복음 : 목자들(그 시대 가장 비천한 직업), 말, 마구간 안의 마리아와 예수
-->가난하고 소외된 사람들에 대한 관심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