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의 힘 요약
- 최초 등록일
- 2016.04.07
- 최종 저작일
- 2013.10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⓵세계인, 지역인, 이동인
지구라는 행성에서 기능적 거리는 점점 줄어들고 있지만 그래도 아직 지구는 엄청난 상황적 차이가 존재하는 곳이다.
공간은 여전히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한다. 한편 세계가 평평하지는 않더라도 세계화의 영향 아래 평평해지고 있다는 생각은 공감을 받고 있지만, 실제로 일부 세계는 평준화되어 가고 있지만 그 이익이 모두에게 돌아가리라고 가정하기에는 무리가 따른다.
따라서 이 책은 세계의 환경적, 문화적,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지리학의 울퉁불퉁한 지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동인들과 그 동기> 공간의 한계는 인간의 사고와 행동을 심각하게 제약하여 개인, 가족에서부터 공동체와 지역에 이르기 까지 각처에 불평등을 양성하고 강화 시키고 있다.
이러한 불평등을 해소하고 더 나은 생활을 위한 기회를 위해, 위험을 감수하고도 즉 현실적 요소 때문에 이동을 한다.
<갈라지는 국가> 21세기 세계화에 가장 앞장 서는 이들은 이동인이 될 것이다. 그들은 앞으로도 계속 통제권을 가질 세계인들의 목적인 질서와 안정을 위해 개인적으로 헌신한다. 따라서 우리 행성의 미래는 세계인과 지역인이 어떤 관계를 형성해 나가느냐에 달려있다.
세계인들은 서로를 위해 세계를 평평하게 할 뿐이다.
<분리되는 세계> 세계는 고도의 도시화와 세계화가 이루어진 “세계중심부”와 가장 가난이 극심한 ”주변부“로 분리되었다. 분명한 것은 세계는 부유한 중심부에서는 ”가장 평평“하며, 주변부에서는 가장 울퉁불퉁하다.
이는 인구통계와 경제적수치가 강력한 대조를 뒷받침해준다. <지속되는 인류 지리학> 현대 인류의 출현과 확산을 한 편의 연극이라고 할 때, 그 장면들은 지금도 새로 생겨나고 있으며 배경 역시 여전히 새로 만들어지고 있다.
아프리카에서 현대 인류의 기원을 찾는 것에서부터 자연환경을 훼손하여 새로이 구획화된 세계까지 인류의 출현과 확산은 아직도 진행 중인 것이다.
(세계인구와 분포를 나타낸 지도 1-2는 현대 인류의 지리학적 분산의 세 가지 국면을 보여준다.
첫째, 아프리카에서 시작된 고대의 이동과 그들은 비옥한 구세계 환경 점거, 이후 아메리카의 대륙으로의 이동이다. 둘째, 유럽 이주인구의 신세계로의 이동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