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악곡 정리(여민락,평조회상,도드리,영산회상,천년만세,보허사,보허자,낙양춘,해령,수제천,삼현영산회상,동동, 취타, 악기편성 등)
- 최초 등록일
- 2015.09.24
- 최종 저작일
- 201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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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악곡 중 아악 부분을 정리했습니다.
아명, 특징, 장단, 형식, 음계, 악기편성, 쓰임, 기타 등등이 표로 정리되어있습니다.
또한 외울 수 있도록 빈칸이 되어있는 표도 밑에 따로 외우기로 같이 있습니다.
목차
1. 여민락
2. 평조회상
3. 도드리
4. 영산회상
5. 천년만세
6. 보허사
7. 보허자
8. 낙양춘
9. 여민락만
10. 여민락령
11. 해령
12. 삼현영산회상
13. 수제천
14. 동동
15. 정동방곡
16. 유황곡
17. 잦은한잎
18. 청성잦은한잎
19. 대취타
20. 취타
21. 길군악
22. 길타령
23. 별우조타령
본문내용
여민락
승평만세지곡
오운개서조
〈용비어천가〉의 1,2,3,4,125장의 가사만 관현반주에 맞추어 부르던 성악곡이었으나 현재는(1,2,3,4장의 가사에 있던) 기악만 남아 기악곡이 되었다.
쇠는 가락(여음 처음부분을 피리의 수잽이인 목피리가 뒷구멍 하나로 한옥타브 높여 부는 부분)이 있는 것이 특징.
평조회상
유초신지곡
취태평지곡
영산회상을 4도 낮게 변조한 회상.
(단, 상령산은 영산회상과 많이 다르며 군악은 피리가 한 구멍 치켜 잡고 내려 불 뿐 영산회상과 똑같다)
도드리
밑도드리
수연장지곡
하성조
옛 보허자의 환입 부분(즉, 미후사의 첫구 다음 둘쨰 구 부터)의 가락에 환두 가락을 붙여 1장단 6박으로 변조한 곡. 완전히 향악화.
웃도드리
송구여지곡
서작고
영산회상
현악 영산회상
거문고회상
중광지곡
‘영산회상불보살’의 7자를 노래로 부르던 성악곡에서 가사가 없어지고 기악곡화 되어 변주되고 파생곡을 낳아 긴 모음곡 형태를 이룬 곡.
민회상 : 9곡만 연주하는 것.
<중 략>
보허사
황하청
현악 보허자
송의 사악(당악) 중 하나인 원보허자(당악정재 오양선의 창사)가 가사가 탈락되고 기악곡, 향악곡화 된 곡(향당교주). (옛 보허자의 미전사+환두)
옛 보허자의 원형을 가장 많이 간직.
보허자
장춘불로지곡
관악 보허자
옛 보허자의 1,3,4장의 가락 일부를 발췌하여 만들어졌다. (현악보허자에서 발췌했다는 주장도 多)
낙양춘
기수영창지곡
하운봉
고려 때 송나라 사악 중의 하나.
송나라 사악의 특징을 가짐(1박 1음, 4박마다 박이 들어감, 환두․환입 형식)
여민락만
경록무강지곡
〈용비어천가〉의 가사를 관현반주에 맞추어 부르던 성악곡이었으나 현재는 기악만 남아 기악곡이 되었다./ 여민락만이 가장 오래된 것. 본령=본래의 영
여민락령
본령
태평춘지곡
해령
서일화지곡
본령의 32마루 중 16마루까지를 간음과 장식음을 넣어 변주한 곡
참고 자료
알기쉬운 국악개론 (한국국악교육학회 국악교육총서 5, 개정판) 이성천(가야금연주가) 저 | 풍남 | 2009.02.01
최신 국악총론 장사훈 저 | 세광음악출판사 | 1991.11.01
국악통론 서한범(국악인) 저 | 태림출판사 | 1992.0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