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시대의 예술과 가치 9주차 만점자료
- 최초 등록일
- 2015.06.09
- 최종 저작일
- 2015.04
- 2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올100 자료입니다.
글로벌시대의 예술과 가치
중간,기말,리포트,퀴즈 모두 만점 받았습니다.
우수리포트로 선정 되었구요.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배포 엄격히 금지합니다
목차
1. 9주차 추상의 세계 : 뜨겁거나 차갑거나, 숭고하거나
2. 10주차 예술과 매체의 관계
3. 11주차 예술과 환경의 관계 : 공공예술을 중심으로
4. 12주차 예술과 산업의 관계 1 : 디자인과 패션
5. 13주차 예술과 산업의 관계 2 : 망가의 세계
6. 14주차 글로벌 시대의 현대 예술의 현장 1
7. 15주차 글로벌 시대의 현대 예술의 현장 2
본문내용
1. 재현을 넘어 추상으로
언어와 회화는 둘다 기호이다.
재현을 넘어가는 20세기 중반
20090442009
세잔의 사과는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 만들어낸 것. 다시점으로!
다시점이 포함된 사과->변형 (세상에 없던 방식)
재현: 있는(present)존재자가 부재한 것에 대해 다시(Re)나타나도록(present)만드는 것
회화의 주된 역사적 기능은 재현이었음(지금까지는)
->BUT,현대에서는 더 이상 재현이 목표가 아님
->재현을 넘어선 변형의 길을 걷게 됨 (세잔이 열음)
->세잔:현대 회화의 아버지
-기호:자기가 아닌 것을 대신하는 것
-그림의 기호적 성질 : 대상을 대신해서 다시 그려진 이미지
-현대예술은 재현을 위한 기호가 되기를 멈추고, 그 자체로의 어떤 것이 되고자 함 ->오브제(재현을 거부한 변형적인 시도.)
->오브제는 다른 누구이기를 거부하고 자기 스스로의 목소리를 내고 주인공이기를 원함
->세브잔의 구현=재현의 시도
기호와 추상의 관계
기호학자 퍼스의 기호분류
시각적기호:유사성
언어적기호:약속
기호의 3가지 구분
1.도상(icon) : 시각적 유사성있음. 이미지를 통해 하나의 의미를 획득하는 것, 전통적 상식은 회화의 기호를 1.도상으로 파악. ex) 부르주아 신분정체성 표방,픽토그램
2.지표(index) :어떤 것에 대한 직접적인 지시작용을 하는 것 ex)자동차의 스키드마크(아스팔트위 바퀴자국), 고양이할퀸 것,액션페인팅/시간의 흔적, 시각적 유사성은x,그당시의 광경 지칭
3.상징(symbol):학습의 대상(사회규범을 받아들이는 과정). 대상과 기호간의 필연성은 없으나 사회적 관습과 약속에 따라 어떠한 의미를 가진 것으로 합의된내용 /문화권마다 의미와 상징이 다름 ex)비둘기와 평화
지표와 상징이 회화에 들어갔을 때 어떻게 되는지?
지금까지의 회화에서의 기호는 거의 도상이었다.
(무엇을 그렸는지 알 수 있었다.)->현대회화에서는, 도상보다 지표,상징을 다룸.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