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시대의 예술과 가치 12주차
- 최초 등록일
- 2014.10.01
- 최종 저작일
- 201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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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말고사에서 A+받은 정리자료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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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모던디자인의 형성배경
>디자인이라고 하는 것이 상품이나 의복에 제한되는 것이 아닌 사회, 사건을 디자인을 한다는 생각
>18세기 프랑스 혁명, 19세기 산업혁명을 통해 사회제도에 종속된 의복, 물건, 주거에 대한 선택의 자유를 경험하기 시작.
프랑스 혁명은 정치적으로 실패한 혁명이지만, 문화적으로는 성공한 혁명이다.
→19세기 말의 근대는 모던 디자인의 영역을 사회적 차원에서 요청
>근대로 접어들면서 디자인이 등장하게 되었는가?
중세만 해도 신이 부여한 질서를 가지고 살았지만, 근대로 들어가면서 현실에 대한신의 질서가 깨지게 되면서 모든 것을 새롭게 만들어야했기에
<중 략>
*슈타트리히스 바우하우스
>1919년-1933년
>발터 그로피우스가 독일에서 설립, 운영한 학교
>미술, 공예, 사진, 건축 등과 관련된 종합적 내용 교육
>산업생산과 디자인의 본래 목적, 감각, 생활을 복원하여 기계에 의한 인간의 노예화 상태를 벗어나기 위해 기계가 제공하는 장점들을 희생시키지 않으면서 단점을 제거하려는 디자인 철학
>발터 그로피우스는 인간적 가치를 발견하고 표현할 수 있는 방법과 그것을 인간이 만든 환경의 일부로 통합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려 함
*모던 디자인 정신의 한계
>근대 디자인 이념은 결국, 인간이 생활을 합리적으로 배치함으로써 개량될 수 있다는 믿음을 전제하는 문제를 내포함
→당대 인종우생학, 테일러주의, 포드주의, 능률향상운동과 맥을 함께함
<중 략>
*패션의 현대적 변용
1)패션의 현대적 변용: 개인은 위대하고 패션은 숭고
>오뜨 꾸띄르가 단순히 부를 과시하는 것이 의복의 전부가 아니라는 민주화를 촉진 시키나, 사치적 성향과 질적 차이를 스스로의 정체성과 연결하는 경향 발전
→질적인 차이를 현대패션은 브랜드에서 뽑아냄
가격적인 논리를 넘어서 기호가치가 등장, 기호가치가 등장함에 따라 자신의 사적인 차원을 드러냄
다른 사람 안에서 나를 차별화시킴=기호가치
ex)프라다의 장식적 속성을 배제하는 미니멀리즘적 성격 →지성미, 냉철함, 실용성 강조
ex)샤넬의 화려하고 속물적 이미지→ 팬텀적 여성성 강조
>기호 가치들을 차이화하는 코드 속에서 자신의 의미를 획득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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