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러닝 인강 문화기술과 사회변동 중간/기말 시험 정리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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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강. 변화의 이해]1. 과목소개
2. 문화기술(CT)이란 무엇인가?
3. 문화콘텐츠란 무엇인가?
[2강. 기술의 등장과 사회변동]
1. 기술의 이해
2. 미디어와 사회변동
[3강. 창의적 기술의 현실화] - 사례파트
1. 첨단 시각(UX, UI)관련 기술
2. 첨단 인터페이스 기술
3. 웹-인터넷 인터페이스 기술
4. 미래의 의류 기술
5. 창의적 융합 기술
6. 제조2.0 기술
[4강. 창의적 기업에서 배운다1 – 애플] - 사례파트
1. 스티브잡스에 대하여
2. 애플의 역사
3. 스티브잡스가 경영했던 기업들
4. 스티브잡스의 프레젠테이션
5. 스티브잡스의 철학
[5강 창의적 기업에서 배운다 2 – 닌텐도] - 사례파트
1. 닌텐도의 역사
2. 닌텐도의 휴대용 게임기 역사
3. 애플과 닌텐도
[6강. 창의적 기업에서 배운다3 – 구글] - 사례파트
1. 구글의 창업과 기업문화
2. 구글의 검색엔진
3. 구글의 OS
4. 구글 음성검색
5. 구글의 미래
[7강. 스마트 시대의 사회변동]
1. 스마트폰 시장의 급성장
2. 기업간 경쟁 구도의 변화
3. 스마트 시대를 위한 준비
4. TV 변천사
5. 국내 TV 변천사
6. 스마트 TV
7. 스마트 TV 경쟁
[9강. 컨버전스 시대의 사회 변동]
1. 컨버전스의 이해
2. 기기의 컨버전스
3. 유무선망 융합
4. 방송 통신 융합
[10강. 플랫폼 전략과 에코 시스템]
1. 플랫폼의 이해
2. 플랫폼의 중요성
3.에코 시스템
4. 플랫폼 전략과 에코 시스템
[11강. N-Screen과 클라우드 서비스]
1. N-Screen
2. N-Screen 전략의 3대 동인
3. N-Screen 국내 업계 현황
4. N-Screen 해외 업계 현황
5. N-Screen 발전 방향
[12강. 증강현실과 사회 변동]
1. 증강현실 환경의 도래
2. 증강현실을 활용한 부가가치 창출 사례
3. 증강현실의 시사점
4. 소매 유통산업의 미래
5. 증강현실 기술현황
[13강. 감성공학과 사회 변동]
1. 감성기술의 개념
2. 감성기술 관련 국내외 동향
3. 감성기술의 콘텐츠 적용 사례
4. 감성기술 관련 국내외 정책 동향
[14강. 사용자 경험과 사용자 인터페이스]
1. UX, UI & NUI
2. UX와 UI의 발전 현황
[15강. 미래 영상이 제시하는 미래 문화기술]
1. 미래사회 전망
2. 기술발전의 상상
본문내용
1. 과목소개▣ 기술은 단순히 생활의 편의를 도모하는 도구적인 것이 아니다. 새로운 기술이 탄생하여 도입되면 사회 전 영역에 걸쳐 다양한 변화가 일어난다. 거시적으로 보자면 인류 문명의 변화란 결국 기술의 변화라고 할 수 있다.
농경사회에서 산업사회로 산업사회에서 정보사회, 지식기반 사회로의 변화는 결국 기술의 변화였고 그 결과 정치, 경제, 문화 등 사회 전반에 큰 변화가 일어났다.
뿐만 아니라 미디어학자 맥루언이 ‘기술은 우리의 감각기관의 확장’이라고 했듯, 기술의 변화는 인간관계, 라이프 스타일 등 개인적 삶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특히 정보사회에 이르러서는 급격한 기술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고 그에 따라 사회의 변화도 매우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 인류 문명의 변화는 기술의 변화이다.
농경사회 → 산업사회 → 정보사회
기계기술 정보통신기술
▣ 마셜 맥루언: 기술은 인간의 감각기관, 신체기관의 확장.
→ 텔레비전은 먼 외국에서 일어나는 일들, 심지어는 지구 밖 우주의 모습까지도 볼 수 있게 해주었다. (시각의 확장)
▣ 편지가 원거리에 있는 사람들과의 소통의 수단이었던 때에 사용되던 단어는 편지가 점차 사라지면서 함께 사라지게 되었다. (예: 어머님전상서)
▣ 원고를 완성하면 직접 전달하던 시대 → 인터넷 전송기술로 이메일로 전송하는 시대가 됨
2. 문화기술(CT)이란 무엇인가?
▣ 문화기술(Culture Technology) : 문화(Culture) + 기술(Technology) - 한국에서 만들어진 신조어
▣ 문화기술은 뉴미디어 시대의 새로운 문화로서의 문화콘텐츠를 생산, 유통 향유하는 기술이라 할 수 있다.
▣ 우리나라에서 굳이 신조어인 문화기술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게 된 까닭
1. 복합기술에 대한 새로운 가치인식
2. 문화콘텐츠의 산업적 발전 가능성
3. IT와의 차별화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