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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의철학적이해: 한국 온라인 게임산업의 개척자들

*선*
최초 등록일
2014.02.05
최종 저작일
201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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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1998년 이전의 한국 게임산업
2) 1998년-2000년의 환경 변화
3) 한국적 온라인 게임의 탄생
4) 한국형 온라인 게임의 지배적 디자인 형성
5) 온라인 게임의 산업화 과정
6) 초기 온라인게임 개발자들의 성공 요인

본문내용

1) 1998년 이전의 한국 게임산업
 1990년대 내내 게임에 대한 사회의 부정적 인식, 무단복제, 유통망 혼란, PC통신사들의 온라인 게임 수익 독식 등의 구조적 혼란이 계속 되었다.
 1990년대 중반 당시 온라인 게임산업이 발전하지 못한 것은 시대 상황에 적합한 콘텐츠의 부족이 아니라 우수한 게임을 만들어도 그 수익은 통신망을 장악하고 있는 통신사들에게 흘러가게 되는 구조적 문제 때문이다.
 이 시기의 PC게임 개발 작업이 주목 받지 못했지만 게임산업의 기술시스템이 형성되기 위해 꼭 필요한 인력과 기술 등의 주요한 구성요소들이 만들어지는 과정이었다. 게임사용자 문화의 선도, 게임 개발 기술의 확립, 게임 개발 인력의 네트워크 형성 등 핵심적인 구성요소들이 거의 확립되었다.

2) 1998년-2000년의 환경 변화
 한국 온라인 게임산업은 기존에 형성되어 있던 PC 패키지 게임과 머드 게임의 기술력과 인력이 융합해서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네트워킹 환경에 정착하면서 발생했다. 그리고 이 과정을 가속하고 확장시켜준 환경변화가 있다. 초고속 통신망의 보급, PC방의 확산, 스타크래프트의 유행은 상호 선순환 관계로 동시에 맞물려 있었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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