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자베스1세(골든에이지)
- 최초 등록일
- 2012.06.10
- 최종 저작일
- 2012.06
- 1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골든에이지라 불리던 영국의 가장 풍요로운 시기의 지도자! 엘리자베스 1세를 알아보자!
목차
1. 머리말
2. 생애 : `성장과정과 여왕이 되기`까지 역경의 날들
3. 엘리자베스 여왕의 정치 : `골든 에이지(Golden Age)`를 열다.
4. 맺음말 : 엘리자베스1세의 말년 그리고 역사적 평가
<참고>
본문내용
1. 머리말
`위대한 영국의 시작`을 열었던 `Virgin Queen 처녀여왕` 엘리자베스 1세! 이외에도 `선한 여왕 베스( Good Queen Bess)`, `글로리아나(Gloriana)`, `요정의 여왕(Fairy Queen)`, `정의의 아스트라이아(Astraea)` 박지향, “`처녀왕` 엘리자베스의 신화”, 영국 연구 11호 , p. 30.
등 다양한 상징어로 호칭되는 엘리자베스 1세는 당대 이래 영국인이 자랑하는 불멸의 군주이며, <위대한 CEO 엘리자베스 1세> 책에서처럼 21세기 현재 엘리자베스는 세계인들이 손꼽는 밀레니엄 리더의 반열에 올라있다. 박지향, <<영웅만들기: 엘리자베스 1세>>, 휴머니스트( 2005), p.188: 21세기에 들어서며 <뉴욕 타임즈>는 엘리자베스 1세를 `밀레니엄 리더 1위`로 선정하고 그녀를 위대한 CEO로 지칭하였다.
생후 3개월부터 어머니 앤 볼린(Anne Boleyn)과 생이별하여 서녀로 숨 죽여 지내야 했던 비운의 시절로부터, 이복 남 동생 에드워드 6세, 이복 언니 메리의 병사(病死)로 인해 운 좋게 왕위에 오른 이래 대륙의 막강 왕실 에스파냐와 프랑스에 맞서며 `황금의 시대`를 열기까지 여왕 `엘리자베스 1세`가 감당해야 했던 역경의 정치와 처세를 오늘날의 영국민과 세계는 기억하려고 한다.
<중략>
4. 맺음말 : 엘리자베스1세의 말년 그리고 역사적 평가
에스파냐의 무적함대 이후 영국이 열었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번영기를 이룩했던 엘리자베스 시대도 통치 말년에 이르러 엘리자베스는 실정의 모습도 보여주었다. 신흥 산업에 대해 여왕 자의적으로 독점권을 설치하여 아첨하는 조정신하나 귀족 또는 상인들에게 처분하였는데, 그것은 통치 내내 자기중심적으로 판단했던 달콤한 위로의 말에 미혹되었던 것이다. 여왕에게 순종하던 의회도 치세 말기에는 반독점 논쟁으로 휩싸이게 하였고, 여왕이 희망했던 의회조종법도 언론 탄압의 차원에서 의회가 반대하였던 것이다.
때마침 1596~1597년의 흉작과 무역쇠퇴로 인해 지속적인 물가 폭등 및 실업으로 어려움을 겪던 즈음 부패하고 탐욕스러웠던 여왕의 총신들은 대중의 증오의 대상이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