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주의부터 바우하우스까지 기본개념과 대표작품
- 최초 등록일
- 2011.12.18
- 최종 저작일
- 2011.09
- 10페이지/ MS 워드
- 가격 1,500원
소개글
인상주의, 카메라옵스쿠라, 미술공예운동, 후기인상주의, 아르누보의 건축, 나다르, 회화에서 사진으로, 야수주의, 독일표현주의, 슈트룸그룹, 입체주의, 절대주의, 바우하우스의 간단한 개념과, 대표 작가의 작품을 설명해놓은 자료입니다.
리포트, 시험공부 등 기본개념잡기에 좋은 근대미술사 자료입니다.
목차
카메라옵스쿠라
-개념
인상주의
-마네
미술공예운동
-개념과 실패이유, 의의
후기인상주의
-세잔
-반고흐
아르누보의 건축
-개념, 특징, 의의
-대표건축물
회화에서 사진으로 과도기
-시대상 설명
-나다르, 카메론
야수주의
-마티스
-루오
독일표현주의
- 다리파 - 키르히너
슈트룸그룹
-코코슈가
입체주의
-피카소
절대주의
-말레비치
바우하우스
-데사우건물
본문내용
2. 인상주의 - □1○2 에두아르 마네
// 19세기 중반-후반 (1860년대-1890년대) 프랑스 중심으로 나타남.
-1839년 사진발명
-사회: 교회중심의 사회에서 교회가 무너지면서 사람들이 방황
-19세기 격변의 시대 그 동안 전해져 내려온 전통적 법칙, 권위들이 무너지게 됨. 새로운 것의 시작.
(전통이 권위를 잃게 되며 고전주의 전통이 하나의 모범으로서 신뢰받지 못하게 됨)
-미술에 대한 관념이 변함: 역사적 사실표현, 종교적 목적이 아닌 자기표현, 자기 만의 고유한 자유(주제)를 찾음
풍경화, 정물화들이 하나의 장르로 자리매김함.
세계 곳곳의 원주민들 (그 동안 무시했던) 관심을 갖게 됨.
현대미술의 근원
-미술: 여러 ‘-ism’, ‘-주의’ 들이 탄생하게 됨
// 인상주의자들
-당시 사회적으로 사실주의 실증주의 유행. 당시 미술도 실제 보이는 것을 그리려 노력.
-인상주의 자들은 자연의 현상을 하나의 색채현상으로 바라봄, 시시각각 변화하는 빛을 화폭에 담으려 함.
(지식에 의해 쌓여왔던 것이 아닌 바깥으로 나가서 눈에 보이는 그대로를 그림)
“자연에는 고유색이 없다” 라는 결론을 내림
*에두아르 마네: 찰나의 빛을 묘사하기 위해 색채 묘사하는 인상주의 기법의 가장 중심적인 인물
색채를 통해서 형체를 보여주고자 하였다.
점점 야외에서 그림을 그리고자 함. “빛 – 색 변화 - 물체의 고유색이 없다.”
모네로부터 영향을 받은 화가이다.
참고 자료
없음